文대통령 “김정은 방중,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긍정적”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0일 11시 07분


코멘트

“김정은 답방,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추진”
외교안보 분야…“김정은 친서에 답신 보냈다”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 대형 옥외 광고판에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신년 기자회견이 생중계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으로 이동해 내외신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일문일답을 포함한 신년 기자회견을 연다. 2019.1.10/뉴스1 © News1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 대형 옥외 광고판에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신년 기자회견이 생중계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으로 이동해 내외신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일문일답을 포함한 신년 기자회견을 연다. 2019.1.10/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받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답신했다고 밝혔다. 또 4차 북중 정상회담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에 “긍정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성의를 다해 저도 친서를 보냈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말 ‘연내 서울 답방’ 무산에 대한 양해를 구하고 남북 정상이 새해에도 자주 만날 것을 제안하는 친서를 우리 측에 보낸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받은 김 위원장의 친서는 매우 특별했고 성의 있는 친서였으며 연내 서울을 방문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간곡하게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특사 파견을 통한 것이 아닌 친서 교환은 상호 간에 주고받은 사실과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라면서도 “국민들이 그 사실(김 위원장이 밝힌 내용)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북측에게 친서를 받은 사실과 필요한 부분에 대한 내용을 일부 공개하겠다고 사전에 통지하고 공개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를 통해 새해에도 남북 정상이 보다 더 자주 만나게 되고 남북관계과 비핵화에 있어서도 더 큰 폭의, 속도 있는 진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 제재 해제 혹은 완화에 대해선 “대북 제재의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좀 더 과감하게 해야 한다”라며 “북한이 그런 조치를 취하는 대로 비핵화를 계속 독려하기 위해 상응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 같은 부분이 ‘조만간 개최’가 예상되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며 “1차 북미 정상회담이 좀 추상적인 합의에 머물렀기 때문에 2차 회담에선 그에 대한 반성에 입각해 북한과 미국이 서로 구체적 조치에 대해서 보다 분명한 합의를 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늦어진 기간 동안 (북미간) 양쪽 차이에 대한 접점들이 상당히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2차 북미회담이 머지않은 시간 내에 이뤄진다면 그점에 대한 뭔가 의견 접근이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최근 방중과 4차 북중 정상회담에 대해선 “이어질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중국은 지속적으로 남북회담에 대해서도 북미회담에 대해서도 항상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평화협정에 대해선 “해당 전쟁에 관련됐던 나라들이 함께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평화협정은 다자적 구도로 가게 되고 평화협정 이후의 평화를 실제로 담보해내는 일에 대해서도 다자적인 체계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하나의 정치적 선언으로서의 종전선언을 하기로 설정했던 것”이러며 “그러한 프로세스는 시기는 조정됐지만 살아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선 “북한 지도자가 서울을 방문하는 것이 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남북관계에 있어 대전환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워장의 답방이 북미정상회담과 연동되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에 김 위원장의 답방은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종전선언, 주한미군 지위와 둘러싼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남북, 북미간 종전선언이 이루어지고 평화협정이 체결된 이후에도 주한미군을 유지할 것인지는 한미 양국의 결정 문제라는 것을 김 위원장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한미군, 미국이 괌이나 일본 등에 배치하고 있는 전략자산은 북한하고만 연계된 것이 아니라 동북아 전체 안정과 평화를 위해서 존재한다”며 “북미간의 비핵화 대화 속에 무슨 상응 조건으로 그렇게 연계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