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대 연기’ 두고 의견 차이만 …‘치킨게임’ 우려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11일 09시 47분


코멘트

洪·黃 등 6인 “전당대회 연기 안하면 후보 등록 안해”
박관용 “원칙대로 해야…탈당하고 위원장직 그만둘 수도”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안상수(왼쪽부터), 오세훈, 주호영, 심재철, 정우택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에서 회동을 갖고 전당대회가 연기되지 않을 경우 후보 등록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2.10/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안상수(왼쪽부터), 오세훈, 주호영, 심재철, 정우택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에서 회동을 갖고 전당대회가 연기되지 않을 경우 후보 등록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2.10/뉴스1 © News1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일정 연기’를 요구하는 후보들과 ‘일정대로 하겠다’는 당 지도부 간 대립으로 점점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는 모습이다.

10일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정우택·주호영·심재철·안상수 의원 등 6명은 전당대회 일정을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을 경우 후보등록 불가 방침을 거듭 밝히는 등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이들은 미북정상회담과 전당대회 날짜가 겹쳐 컨벤션 효과 저하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전당대회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특정 후보(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당선 시키겠다는 것으로 불공정한 당 운영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당대회 후보 등록일(12일)이 불과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만약 당 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전당대회 연기 안을 받아 들이지 않을 경우 이번 전당대회는 황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 양자 대결 구도로 흐르면서 미북정상회담 등에 묻혀 주목받지 못할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특히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황 전 국무총리를 겨냥해 “이미 철 지난 공안검사의 시대가 시대를 역류해 다시 우리당에서 시작된다”며 “더이상 전당대회 관련으로 내 이름이 거론되지 않기를 부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 안팎에서는 전당대회가 강행될 경우 새로운 지도부의 당 장악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례 없는 양자대결 구도일 뿐 아니라, 일정 등에 반발하며 당의 중진 의원들이 보이콧한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지도부에 얼마나 힘이 실리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전당대회 일정이 당장 미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전당대회 연기를 요구하는 주자들에 대한 실망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번 전당대회는 내년 총선에서 정권을 잡기 위한 전당대회”라며 “원칙과 정해진 룰에 따라 당당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일정이) 왔다갔다 하면 아무 것도 안된다”며 “당이 계속해서 이런다면 한국당에 발을 들여 놓을 이유가 없다. 탈당하고 위원장을 그만두겠다”고 밝혔다.

당 선관위도 이날 자료를 통해 “제1야당의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선관위는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예정된 선거운동 기간 합동연설 4회, TV토론 6회 등을 통해 충분히 홍보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당대회를 1~2주 연기할 경우 장소 섭외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선사무위탁 불가능 등 물리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당대회에 예정대로 참여하겠다고 밝힌 김진태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6명의 후보들의 전대 참여를 촉구했다.

다만 당내에서는 선관위가 일정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일부 후보들이 요구했던 TV토론회 확대 등도 수용한 만큼 6명의 주자들이 보이콧 태세를 유지하긴 힘들지 않겠나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여기에 실제 보이콧으로 인해 전당대회가 졸속으로 열릴 경우 이에 대한 책임론도 일부 떠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전당대회를 이틀 앞둔 상황에서 고심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