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투기 아냐’ 손혜원 해명 인정 이유는…“사임 요구 1명뿐”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17일 20시 2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휩싸인 손혜원 의원에 대해 “투기 목적이 없었다”는 소명을 수용했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의혹을 적극 반박한 손 의원의 대응이 일단 성공한 모양새다. 그러나 야권이나 여론의 상당한 의심과는 다른 판단이어서 여당이 오히려 역풍을 초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자신의 친척과 보좌관 조씨 가족 등의 명의로 일대 건물 10채 가량을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문화재 지정 개입 의혹, 차명 매입 의혹도 제기됐다.

이해찬 대표는 손 의원 의혹 보도 다음날인 16일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민주당은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한 ‘속전속결’ 형식의 진상조사와 긴급 최고위원회를 거쳐 17일 손 의원에 대한 입장을 정리했다. 민주당은 손 의원의 문화체육관광위 간사직도 유지하기로 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긴급 최고위 직후 브리핑에서 “손 의원은 목포시 근대문화재 보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구도심 역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며 “지금까지 정황을 종합해 투기목적이 없었다는 손의원 입장을 수용했다. 그외 제기된 문제는 추후 진행상황에 따라 판단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간사직 유지 결정에 대해 “손 의원이 상당부분 보도에 대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있고 추가적으로 ‘본인이 강력하게 소명을 하고 문제를 바로 잡겠다,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기 때문에 그 점을 최고위에서 받아들였다”고 했다.

복수의 긴급 최고위원회 참석자들에 따르면 손 의원 해명을 받아들이는 최고위원이 다수였던 것으로 보인다. 손 의원 사임을 요구한 최고위원은 1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최고위원은 “손 의원을 사임시켜야 한다는 소수 의견이 있었지만 해명을 듣고 물러났다”면서 “(전체적으로) 해명을 수용하는 분위기였다. ‘손 의원과 같이 싸워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는데 ‘신중히 지켜보자’로 정리됐다”고 전했다.

또다른 최고위원도 “일반인의 시선에서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최고위원들은 손 의원의 문화계에서 벌여온 일련의 활동을 알고 있기 때문에 해명을 받아들이는 분위기였다”고 했다.

손 의원은 전통공예인 나전칠기에 매료돼 사비로 작품을 사유하고 개인 박물관을 차리는 등 문화계에서 활동해왔다.

아울러 손 의원은 같은 시기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진 서영교 의원과 달리 관련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해왔다. 그는 SNS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하면서 “투기가 사실이라면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고 목숨을 내놓으라고 하면 내놓겠다”고까지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