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北 비핵화 되돌릴수 없는 상태 돼야 제재완화-경협”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BBC 인터뷰서 ‘과속 논란’ 진화

“김정은이 선물한 풍산개 보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영국 공영방송 BBC의 로라 비커 서울 특파원과 인터뷰를 하며 평양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은 풍산개 ‘곰이’와 ‘송강이’를 소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김정은이 선물한 풍산개 보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영국 공영방송 BBC의 로라 비커 서울 특파원과 인터뷰를 하며 평양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은 풍산개 ‘곰이’와 ‘송강이’를 소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 해제 시점과 관련해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를 계속 실천해 나가고, 이제는 되돌릴 수 없는 상태까지 왔다고 판단되면 그때는 유엔의 제재들이 완화되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5·24조치 해제 검토 발언 등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승인(approval)’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거부감을 드러내자 서둘러 ‘봉합’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유럽 순방을 앞두고 12일 청와대에서 영국 BBC와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을 비핵화 대화의 장으로 끌어낸 데에는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큰 효과를 거뒀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우리 승인 없이는 한국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국제 제재에 긴밀하게 협력하고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원론적 말씀이었다고 본다”고 했다.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공동 조사, 철도·도로 연내 착공 등을 두고 불거진 제재 완화 논란에 대해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먼저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 경협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경제 협력은 그 제재의 완화에 따르되, 그때까지 경제 협력을 위한 사전 준비들을 미리 해 두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제재 해제, 남북 군사 합의서 등을 놓고 백악관의 불만 섞인 기류가 감지되는 상황에서 미국과 흔들림 없는 대북 공조를 유지할 뜻을 재차 밝힌 것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경제 발전을 위해서 핵을 포기하겠다고 말했다”며 “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는 추가적인 핵실험과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해서 핵을 생산하고 미사일을 발전시키는 시설들을 폐기한다는 것, 그리고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들을 전부 없애겠다는 것, 전부가 포함된 것이었다”고 했다. 현재와 미래 핵을 모두 포기하겠다는 뜻을 김정은이 밝혔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 시기나 프로세스에 대해서 제가 김 위원장과 논의한 적은 없지만 완전한 비핵화의 개념 속에 그 모든 것이 포함된다는 것은 서로 분명히 의견이 일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시기의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충분한 논의를 했다”며 “종전선언이 일찍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 한미 간 공감대가 있었다”고 했다. 종전선언 이후 논의될 평화협정에 대해서는 “비핵화의 완성과 동시에 평화협정을 체결하게 될 것”이라며 “그런 프로세스로 나아가는 것이 미국이 취해 줘야 할 상응하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했던 연설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아무런 조건을 달지 않았다. 심지어 사전에 연설 내용을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 전적으로 저의 분별에 맡겨 주었는데 그것은 북한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것이며, 김 위원장이 대단한 신뢰를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문재인#비핵화#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