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사무총장 “靑 등 정부 부처 업무추진비 감사할 것”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12일 15시 02분


코멘트

기자단 오찬간담회…김종호 “F-X사업 감사 마무리단계”
“지난 8월 대통령 수시보고…국감 때 보고될 것”

© News1
© News1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 News1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 News1
기획재정부가 청와대 등 정부부처의 업무추진비 사용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의뢰한 가운데 이달 내로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12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재부에서도 (감사를) 요청했고 국회도 관심을 갖고 있어 준비를 철저히 해 감사를 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기재부는 청와대 등 52개 중앙행정기관 업무추진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의혹을 감사원 감사로 검증받기 위함이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재부로부터 공식적으로 감사청구가 들어왔고,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감사를 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30일 이내에 감사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이달 내로 감사 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 사무총장은 공휴일·휴일·심야 시간, 업종제한 업소 등에 대한 업무추진비 사용 여부 검토를 거론하며 “필요에 따라 범위를 넓히거나 축소할 수 있다”면서 “불명확한 업무추진비 지침을 좀 더 명쾌하게 한다든지 제도개선 사항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업무추진비 추진 실태를 이전 정부와 현 정부로 나눠서 살피진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감사 취지가) 새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5월10일 이후로 보라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문제점이 있으면 지적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환수 조치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관련해서는 지난 6월 진행한 기관운영감사에서 업무추진비 사용상 의심스러운 점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앞으로 진행될 감사에서는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부처들의 업무추진비에 대한 전수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해 1년 가까이 이어지는 차세대 전투기(F-X) 기종선정 감사에 대해서는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사무처에서 감사를 마무리해서 처리안이 완료됐다”며 “조속한 처리도 중요하지만 다져야 할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감사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발표한다는 것은 변함없다”며 “일부러 늦추는 것은 아니고 늦출 이유도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국가정보원에 대한 감사는 현재 국정원 측과 협의 단계라고 설명했다.

앞서 감사원은 ‘권력형 기관’ 감사의 일환으로 청와대, 대검찰청과 함께 국정원을 감사 대상에 포함했다. 국정원에 대한 기관운영감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 사무총장은 “현재 국정원 측과 자료수집 등 전반적인 감사를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며 “국정원도 (기관운영감사를) 해본 적이 없어서 서로가 협조하면서 해보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김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최재형 감사원장의 ‘수시보고’가 지난 8월17일께 있었다는 점도 전했다. 전임 황찬현 감사원장이 마지막 수시보고를 한 지난해 12월 이후 약 8개월 만에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절차상 수시보고 여부와 리스트 등을 국회에 알리게 돼 있는데 오는 22일 진행되는 감사원 국감 때 (관련 내용이) 업무보고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행정고시 합격 뒤 1998년 감사원으로 전입해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고, 지난해 6월부터는 대통령비서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근무하다 올해 8월 감사원 사무총장직에 임명됐다.

김 사무총장은 “청와대 경험이 감사원 운영이 도움이 된다면 참고로 하겠다”며 “앞으로 감사원장을 잘 보좌하고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에게 힘이 되는 감사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