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美에 ‘ICBM 폐기-종전선언’ 제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金, 방북 폼페이오와 3시간반 회동… 北-美 비핵화 상응조치 첫 논의
폼페이오 “오늘 또 한걸음 내디뎌… 가급적 빨리 2차 北-美 정상회담”

하루에 남북정상 릴레이 면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하루 동안 남북 정상을 잇달아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비핵화 협상 프로세스를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오전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난 
뒤(위쪽 사진) 오후엔 서울로 이동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비핵화를 위해) 오늘
 또 한 걸음 내디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청와대사진기자단
하루에 남북정상 릴레이 면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하루 동안 남북 정상을 잇달아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비핵화 협상 프로세스를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오전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난 뒤(위쪽 사진) 오후엔 서울로 이동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비핵화를 위해) 오늘 또 한 걸음 내디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청와대사진기자단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네 번째 방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3시간 반 동안 면담 및 오찬을 갖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북-미는 또 종전선언, 주(駐)평양 미국 연락사무소 설치 등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북한은 상응 조치에 대한 대가로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한 사찰 수용 의사와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등 ‘플러스알파’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최고위 인사가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상응 조치를 논의했다고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뒤 북한 노동당 청사에서 김정은을 2시간 동안 면담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김정은과 1시간 반 동안 업무 오찬을 가졌다. 김정은은 폼페이오 2차 방북 때는 90분 회담 외 오찬은 갖지 않았으며, 3차 방북 때는 만나지 않았다. 김정은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양국의 좋은 미래를 약속하기에 좋은 날”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과의 회동을 마치고 이날 오후 5시 13분 미 공군 오산기지를 통해 방한한 뒤 문재인 대통령을 40분간 면담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 북한 방문에서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또 한 걸음 내디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비공개 면담에서 김정은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이 취할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와 함께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김정은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폐기에 대한 사찰 일정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한 사찰 수용 의사와 함께 ICBM 폐기 관련 의사를 전하며 미국에 종전선언 채택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은 “미국은 영변 핵시설 폐기만으로는 종전선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상응 조치가 논의됐다면 ‘플러스알파’가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 방북에 동행한 미 정부 관계자는 “지난번 방북보다는 좋았다”면서도 “(비핵화 협상은) 장기전이 될 것(it‘s going to be a long haul)”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7일(현지 시간) 트위터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과 좋은 만남을 가졌다. 조만간 김 위원장을 다시 만나길 기대한다”며 곧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을 시사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한상준 기자
#김정은#icbm 폐기#종전선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