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사고 사흘전 댐 침하 발견했지만 폭우로 현장접근 못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라오스 수력발전 보조댐 붕괴


25일 라오스의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보조댐이 붕괴된 지 사흘째를 맞으며 사고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다. 퉁룬 시술리트 라오스 총리는 25일 사고 현장을 시찰한 뒤 실종자가 131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사고지역인 아타푸주(州) 당국이 발표한 사망자는 19명이다.

라오스 정부는 사고 현장인 아타푸주에 조사단을 파견해 원인 규명에 나섰다. 한국 정부 역시 이번 사업이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 등 국내 기업이 민관 협력으로 진행하던 것이라 사고 원인과 상관없이 구조대를 급파하기로 했다.

○ 물 넘치면 붕괴되는 흙댐… 형체 거의 안 남아

서부발전이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에게 제출한 ‘세피안-세남노이 보조댐 붕괴 경과’ 보고서에 따르면 문제의 댐은 세피안-세남노이댐의 보조댐 5개 가운데 중간에 있는 흙댐으로, 물이 대량으로 흘러넘친 23일 이전부터 침하 현상을 보였다. 보조댐은 본댐의 물 일부를 가둬놓기 위한 것으로 둑에 가깝다.

댐 중앙부에 11cm 정도의 침하 현상이 나타난 것은 20일이다. 이때를 전후한 일주일간 이곳에는 총 1100mm의 비가 내렸고 21일에는 하루에 440mm가 쏟아졌다. 한국 연평균 강우량은 1200mm다. SK건설 측은 “침하 현상을 발견했지만 집중호우로 인해 현장에 접근할 수 없었다”며 “계속된 호우로 댐이 비에 쓸려 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22일 댐 상단부에 10곳의 균열이 나타났다. 하지만 비는 그치지 않고 계속됐다. 이어 23일 오전 11시 결국 댐의 상단 부분이 1m가량 침하했다. 시공사 측은 현지 주정부에 주민을 대상으로 대피 안내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오후에 댐 보수 장비가 현장에 도착했으나 이미 침하가 심각해져 손쓸 수 없었다. 서부발전은 “댐 붕괴로 24일 5억 t의 물이 쏟아졌다”고 밝혔다.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세피안-세남노이댐 같은 흙댐은 물이 흘러넘치면 붕괴되는 구조”라며 “설계상 댐이 어느 정도의 강우량을 버티도록 설계됐는지가 중요하다”고 했다. SK건설에 따르면 사고가 난 세피안-세남노이 보조댐은 형체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 하류 주민 피해 집중된 까닭은

라오스 현지 언론인 비엔티안타임스는 이번 사고로 19명이 사망하고 49명이 실종됐으며 3000명 이상이 구조를 기다리는 상태라고 보도했다. 유엔은 357개 마을의 주민 1만1777명이 피해를 봤다고 집계했다.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는 베트남 재난재해대응수색구조위원회의 발표를 인용해 70명 이상이 사망하고 200명 이상이 실종됐으며 6600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사망·실종자와 이재민 모두 댐을 짓고 있는 주변 지역이 아니라 세피안강 하류 12개 마을에서 나왔다.

SK건설과 서부발전에 따르면 댐 인근 주민들을 대피시킨 것은 물이 넘치기 3시간 전인 23일 오후 5시경이다. 하류 지역 주민들에게도 당시 지속적으로 대피 안내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피 안내의 시기와 실효성 등이 추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피해 보상은 인명구조와 조사가 끝난 이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라오스 정부가 현장조사에 들어간 만큼 책임 소재가 가려진 다음에야 보상 논의도 이뤄질 수 있다. 세피안-세남노이댐 공사 발주처인 PNPC(SK건설, 서부발전 등이 만든 회사)는 6억8000만 달러(약 7657억 원) 규모의 보험에 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공사는 SK건설 등이 자금을 출자해 만든 PNPC가 발주처가 돼 주주사를 시공사로 선정하면 시공사는 준공 후 댐 운영을 통해 전력을 팔아 수익을 얻는 구조다.

○ 문 대통령 “긴급 구호대 파견”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라오스 댐 유실 및 범람 사고와 관련해 긴급 구호대를 파견하는 등 정부 차원의 강력한 구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댐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지체 없이 현지 구호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26일 선발대 7명을 먼저 파견하고 최종적으로 30명 안팎의 구조팀을 보낼 예정이다.

SK건설이 속한 SK그룹 역시 26일 최광철 수펙스추구위원회 사회공헌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긴급구호단 20명을 라오스에 파견한다. 구호단은 구호용품을 태국에서 우선 조달하고, 라오스에 있는 SK건설 비상대책반 100여 명과 합류해 구호활동에 나선다.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은 “이번 사태 수습에 모든 역량을 투입해 최단시간 내에 복구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재명 jmpark@donga.com·문병기·전채은 기자
#sk건설#라오스#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