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靑, ‘트럼프 워게임 중단’ 발언에 “정확한 의미·의도 파악 필요”
더보기

靑, ‘트럼프 워게임 중단’ 발언에 “정확한 의미·의도 파악 필요”

뉴시스입력 2018-06-13 17:43수정 2018-06-13 17:4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청와대는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시사하는 발언을 남긴 것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는 발언의 정확한 의미나 의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그러나 북미 간 한반도 비핵화 및 관계 구축을 위한 진지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기간 동안에는 이러한 대화를 더욱 원활하게 진전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북미 정상회담 직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체제안전 보장 방안을 제시했는가’라는 질문에 “3만2000명의 주한미군을 빨리 철수하는 것이 전반적인 목표”라며 “많은 비용이 드는 워게임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게임을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의미하는 것인가’라는 추가 질문에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한 질문에 소요되는 비용문제를 거론하면서 “저는 워게임이라 부르는데 많은 예산이 들어간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 해야된다고 생각한다”며 한미연합훈련 중단 논의에 뜻이 있음을 감추지 않았다.

【서울=뉴시스】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