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黃 총리지명, 공안통치 선언” 與 “부정부패 척결 적임”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5월 21일 11시 15분


코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검찰 출신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에 대해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여당은 “부정부패를 척결할 적임자”라고 크게 환영했으나 야당은 “노골적인 ‘공안통치’ 선언”이라며 반발했다

먼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총리 지명 발표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우리 사회를 청렴한 사회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했다”면서 “부정부패 척결의 역할을 충실하게 잘할 사람으로 아주 잘된 인사”라고 평가했다.

당의 공식 입장도 다르지 않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황교안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장관으로서 무리 없이 업무를 잘 수행해왔다”며 “박근혜 정부 3년 차에 총리로 임명되면 국정 운영에 있어서 법과 원칙을 지키면서도 4대 국정개혁과 국민소통에 힘쓰는 리더십을 발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황교안 후보자는 박근혜정부의 철학을 잘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검증된 총리 후보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은 부적절한 인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깐깐한 인사 청문회를 예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황교안 후보자 지명 직후 국회에서 만나 기자들에게 “야당과 국민을 무시했다”며 “공안통치, 국민을 강압하는 통치에 국민과 야당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걱정스럽다. 앞이 막막하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을 통합하는 총리를 기대했는데 아쉽다. ‘김기춘 아바타’라고 하는 분을 이번에 총리로 임명했다. 과거에 야당이 해임 건의안을 두 번이나 낸 분”이라고 지적했다.

김영록 수석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황교안 국무총리 지명은 공안통치에 나서겠다는 노골적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원의 대선 댓글사건 때 검찰 수사를 방해하고, 간첩증거조작사건으로 국제적인 망신을 초래하는 등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책임자이며,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과 친박실세 비리게이트에 대한 수사가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을 철저하게 따르도록 만든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법무부장관에서도 물러났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황교안 내정자가 과연 국민통합의 국정운영과 총체적 경제위기를 해소할 적임자인지 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도 김종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인선”이라고 반발했다.
김 대변인은 황교안 후보자 지명에 대해 “법무부 장관에서도 경질되어야 할 사람을 총리로 내정한 것”이라며 “부정부패 뿌리 뽑을 적임자가 아니라 부정부패 봐줄 적임자를 총리로 내정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황교안 장관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내사, 정당해산 심판 등의 사건에서 진실과 정의가 아닌 박근혜 대통령과 이 정권에 충성을 다 해 온 인물”이라며 “더욱이 공안검사 출신을 정부의 수장에 앉히겠다는 것은 집권 후반기 공안통치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어 정권의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평가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총리 지명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각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