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정국 만들 필요없어”… 문재인 정부 첫 개각 2, 3명 교체 그칠듯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와대 정책라인 개편]지명부터 취임까지 적잖은 시간
국정동력 확보위해 개편 최소화… 경제-외교안보 부처 유임될듯
환경-고용장관 교체 거론되지만 ‘여성장관 30%’ 유지가 변수로
당권주자 김부겸 “靑에 거취 맡겨”

26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사에 따라 관심은 자연스럽게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에 쏠리고 있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재인 정부 첫 개각은 그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개편을 통해 정책 컨트롤타워를 정비한 만큼 내각의 동력 훼손은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의 당내 상황과 함께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개혁법안들의 입법을 위한 협치 구상 등이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청와대 관계자는 “수석은 당장 다음 날부터 일할 수 있지만 장관은 그게 아니지 않으냐”고 말했다. 청와대 수석과 달리 장관은 지명부터 인사청문회, 취임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린다. “속도감 있게 성과를 내자”는 문재인 정부 2기 국정 기조를 고려하면 큰 폭의 개각으로 각 부처가 멈춰 서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개각에 상당한 권한을 부여받은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최근 “한 번에, 대규모 개각은 없다”고 주변에 말했다고 한다. 이는 내각의 양대 축인 경제와 외교·안보 부처를 개편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여권 관계자는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를 제외하고 2, 3명 정도의 장관이 교체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아직 고려해야 할 변수가 적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소폭 개각을 준비하는 것은 국정 운영의 위험 요소를 스스로 만들지 않겠다는 뜻도 있다. 6·13지방선거 압승으로 개혁 동력을 확보한 상황에서 야당에 주도권이 갈 수밖에 없는 대규모 ‘인사청문회 정국’을 굳이 만들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소폭 개각설에도 불구하고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계속해서 교체설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두 장관 모두 여성 장관이라는 점이 변수다. 문재인 정부 첫 장관 인선에서 국가보훈처장을 장관급으로 격상시키면서까지 ‘여성 장관 30%’ 공약을 지켰던 청와대는 2기 개각에서도 이 비율을 유지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일각에선 올해 안에 정책성과를 가시화하려면 야당과의 협력이 불가피한 만큼 일부 장관 교체로 협치 구상을 본격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8월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도 고려 요인이다. 당장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거취는) 대통령과 총리가 결정할 문제”라며 공을 청와대로 넘긴 상황이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도 최근 각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장관 평가 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하는 등 개각을 위한 준비는 속속 진행되고 있지만, 시점에 대해서는 청와대도 신중한 반응이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청문회정국#첫 개각#교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