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변인 공석 장기화 부담…고민정 카드로 ‘조기 수습’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25일 14시 35분


코멘트

靑 "부대변인으로 오래 활동…정무감각 탁월하다 판단"
언론인 외부 수혈 반대 목소리…文, 내부 발탁 굳힌 듯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을 대변인으로 임명한 것은 대변인 자리를 오래 비워둘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국내·외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자신의 국정 철학과 의지를 전달해야 하는 대변인의 부재 상황을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자 내부 발탁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여겨진다.

고 대변인은 정권 출범과 함께 부대변인으로 청와대에 들어온 뒤, 23개월만에 춘추관 브리핑룸 맨 앞에 서게 됐다. 김의겸 전 대변인의 예상치 못한 낙마로 꾸려진 임시체제에서 한정우 부대변인과 브리핑을 분담했지만, 앞으로는 국정 주요 상황 전반을 책임지고 전달하게 됐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내 모든 상황을 대변인을 통해서만 전달하도록 소통채널을 일원화 하면서 자리의 무게감이 더해진 터라 상징적인 의미는 더 커졌다.

민감한 외교·안보사항부터 경제정책 전반까지 국정의 모든 영역을 꿰뚫고 있어야 하는 대변인의 역할은 김정숙 여사 관련 사항 중심으로 소개해오던 기존 부대변인 역할에 비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정무적 판단 능력에 더 정교함을 요구받게 됐다는 점도 고 대변인이 마주한 달라진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고 대변인이 부대변인으로 (오래) 활동해 온 과정에서 정무감각을 많이 키웠고 탁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청와대 대변인으로 뛰어난 정무감각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청와대 안팎에서는 대변인 없는 문 대통령 취임 2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르면 다음 주께 발표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다수의 예상을 깨고 일주일 가량 시점이 앞당겨졌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많은 참모진들이 김 전 대변인 사퇴 직후부터 현직 언론인 출신을 기용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는 뜻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이미 신문·방송기자 출신이 많은 데다 김 전 대변인의 낙마 사례를 반복해선 안 된다는 우려에서였다.

이에 언론인을 제외한 외부 수혈의 경우 박수현 전 대변인과 같은 정치인 출신으로 좁혀질 수 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총선 준비 등의 이유로 적당한 인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내부 발탁에 무게를 두고 소통수석실 중심으로 비서관급 가운데 물색했지만 대부분이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내부 발탁과 외부 수혈에 모두 어려움을 겪자 문 대통령이 가장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고 대변인으로 마음을 굳힌 것이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대선캠프 때부터 줄곧 함께해 온 데다 지난 1월 비서관 승진 이후 주요 행사에 두루 참석하며 대변인으로서의 역량을 다졌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의 고 부대변인이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이 이번 대변인 발탁에 있어 높게 평가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대변인이 갑자기 결정된 것은 아니다. 문 대통령이 계속 고 대변인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며 “내외부를 모두 타진해봤지만 내부 인사는 고사 의지가 확고하고, 외부 인사도 신통치 않아서 원래 뜻대로 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적임자를 찾는 과정에서 고 대변인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서 임명했다”며 “그 외에 잡다한 스토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인사의 한 과정에 대해 소상히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