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이재명 죽이기” 반박에도 조폭연루설 파장…청와대 국민청원 300건↑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7월 23일 08시 10분


코멘트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동아일보DB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동아일보DB
이재명 경기지사가 21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제기한 조폭연루 의혹에 대해 “끝없는 이재명 죽이기”라며 부인했지만, 여전히 후폭풍이 거세다.

이 지사가 경기 성남시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와 유착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은 21일 SBS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의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 편을 통해 제기됐다.

이 지사가 정계입문 전인 2007년 국제마피아파 61명이 검거된 사건에서 일부 피고인의 변호를 맡아 2차례 법정에 출석했으며, 성남시장으로 재직한 2015~2016년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이모 씨가 설립한 ‘코마트레이드’란 회사가 성남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했고 성남시는 이 기업이 자격에 미치지 못하는 데도 불구하고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해 지방세나 세무조사 면제 등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 등이다.

이 지사는 방송이 시작되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장문의 글을 통해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지사는 “‘조폭이 아닌데 억울하게 구속됐다’며 가족이 무죄 변론을 요청해 김모 변호사와 사무장이 상담하여 300만원씩을 받고 수임했다. 20년간 수천 건의 수임 사건 중 하나일 뿐인데 소액인 점을 무시하고 오로지 ‘인권변호사가 조폭사건을 수임했다’는 점만 부각했다”고 반박했다.

‘코마트레이드’ 연루설에 대해서도 “함께 재판받은 사람이 100명에 가까워 의뢰인과 함께 재판받은 사람을 기억할 수는 없다”며 코마트레이드 이모 대표를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업체가 성남시 노인 요양시설에 공기청정기 100대(5700만원)를 기부하겠다고 해 성남시는 후원협약을 했다. 이 회사는 애당초 세무조사 대상도 아니었고(3년간 평균매출액 120억원 미만 업체는 세무조사 제외) 성남시로부터 혜택을 받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후폭풍은 거셌다. 방송 직후부터 다음날인 22일 종일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은 ‘이재명’ ‘은수미’ ‘그것이 알고싶다 이재명’ ‘코마트레이드’ ‘이재명 조폭’ ‘파타야 살인사건’ 등 관련 키워드로 도배됐으며,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도 관련 청원이 빗발쳤다. 23일 오전 8시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는 이 지사의 조폭유착 의혹과 관련한 청원이 300건 이상 게재됐다.

대부분 해당 의혹과 관련한 철저한 수사와 이 지사의 사퇴 등을 촉구하는 취지의 내용인 가운데, “정치적인 의도를 가진 기획 프로그램의 징계를 요구한다”며 이 지사를 옹호하는 청원도 다수였다.

논란이 확산하자 정치권에서도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22일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선량한 국민을 착취하고 위협하는 조직폭력배와 정치인이 유착하는 것으로 국민들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큰 죄악이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6·13 지방)선거는 끝났지만 진실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지방선거 당시 공천 단계부터 두 사람에 대한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며 공천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며 “지지율에 취해 오만한 공천을 한 더불어민주당은 분명히 책임지고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