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미전실 인력 전자-물산-생명 이동… 사장단 인사는 계열사 이사회서 맡을듯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28일께 미래전략실 해체
이재용 부회장 1심 끝날 5월말께 조직개편-인사 마무리 가능성

삼성그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종료에 맞춰 28일 전후로 미래전략실(미전실)을 전격 해체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쇄신안을 내놓는다. 특히 정경유착 근절 의지를 보여주는 차원에서 그룹 대관 업무는 계열사로 이관하지 않고 해체하는 방안도 막판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우선 미전실의 ‘물리적 해체’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입주해 있는 서울 서초사옥에서 서둘러 ‘방’부터 뺀다는 것. 미전실 소속 임직원 250여 명은 해체 직후 각자의 출신 소속사가 아닌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3개 부문으로 임시 이동한다.

이들은 한 달여간 3개 회사에서 미전실 해체 후처리 작업 및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 준비 등을 한다. 이후 조직 및 인사 개편안이 마무리되면 그룹의 모든 계열사로 흩어지는 최종 인사 발령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3사에 미전실 인력이 머무르며 경영지원실 인력을 강화하는 형태가 되면 자칫 미전실을 분화한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후 이 부회장 1심이 끝나는 5월 말 추가로 최종 인사가 나지 않겠느냐는 해석이다.

미전실의 완전한 해체까지 처리돼야 할 일도 적지 않다. 기존에 미전실에서 해오던 △인사 △감사 △홍보 △법무 △기획 등 주요 기능 중 꼭 필요한 업무를 어떤 형태로 계열사들에 ‘이식’하는가가 중요한 과제다.

우선 계열사별로 이사회 내에 ‘최고경영자(CEO) 추천위원회’ 등을 신설해 직접 사장단 인사를 하게 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CEO 추천위가 가령 3배수로 사장단 후보를 올린 뒤 이사회가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하게 하는 식이다. 현재 삼성전자의 경우 이사회 내에 경영위원회와 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만 있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컨트롤타워가 사라지면 가장 복잡해질 작업 중 하나가 사장 인사”라며 “특히 이 부회장 개인 지분이 거의 없는 금융 계열사들은 앞으로 지배구조를 잘 짜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칫 사장이 이사회와 손잡고 파벌을 형성하거나 인사권을 독점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이사회의 독립성을 지켜내야 한다는 것이다.

신입사원 공채도 계열사별로 진행한다. 삼성 관계자는 “새로운 인재 수혈은 매년 꼭 필요하기 때문에 총수 부재에 관계없이 공채는 반드시 한다”고 했다. 하지만 그룹 공채가 폐지되는 만큼 장기적으로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등 기존 채용 방식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그 외 △전략 △법무 등은 일단 삼성전자로 이동해 추후 업무 분장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08년 삼성 특검 이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를 실명으로 전환하면서 발생한 이익금의 용처는 쇄신안과 관계없이 별도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삼성#미래전략실#사장단#인사#이재용#1심#조직개편#최순실#박근혜#로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