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G훈련 중단 발표한 날, 中날아간 김정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북미회담 1주일만에 북중회담
김정은, 석달새 세번째 시진핑 만나… “평화체제 위해 中과 함께 노력”
시진핑 “국제정세 변해도 북중 불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가 8월로 예정됐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유예(suspend)하겠다고 밝힌 19일 중국 베이징을 전격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다. 북-미 정상회담 후 일주일 만에 중국으로 날아간 김정은은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합의한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 공동성명의 후속 조치와 비핵화 로드맵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의 방중은 3월 말 이후 3번째다.

김정은은 이날 오전 10시경(현지 시간) 전용기 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해 영빈관인 댜오위타이(釣魚臺)로 향했다. 이후 인민대회당으로 이동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 및 만찬을 진행했다.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가 동행했으며, 최룡해 리수용 김영철 당 부위원장에 이어 박봉주 내각 총리가 이례적으로 수행단에 참여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정은의 방중을 공식 확인했다. 중국 정부가 북한 최고 지도자의 체류 중 방중 사실을 공개한 것은 처음으로, 북-미 정상회담 후 김정은 방중을 기다리고 있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회담에서 “싱가포르 북-미 회담의 긍정적 성과를 높이 평가한다.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해도 중북 관계와 북한에 대한 지지는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계속해서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정은은 “북-미 양측이 북-미회담 합의를 한 걸음씩 착실하게 이행하면 새로운 중대한 국면을 열 것”이라며 “평화체제를 위해 (중국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정은은 그동안 중국이 주장해왔던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훈련 동시 중단)’ 카드를 미국으로부터 이날 공식적으로 받아낸 만큼, 시 주석에게 대북제재 완화 등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요구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한미 군 당국은 이날 오전 UFG 연습 유예를 공식 발표했다. 북한의 비핵화 등 긴장 완화를 유도하기 위한 한미 연합훈련의 일시 중지는 1992년 팀스피릿 훈련 이후 26년 만이다. 청와대는 UFG 연습과 연계해 정부 차원에서 실시했던 을지연습 중단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미가 연합훈련 유예에 정전협정 변경 카드까지 연이어 꺼낸 만큼 북한이 앞서 약속한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 같은 상응 조치에 나설지 주목된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연합훈련 유예에)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는 정전협정 변경 가능성도 거론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8일(현지 시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대가로 “트럼프 대통령이 정전협정을 확실히 바꾸겠다는 것을, 김정은 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보장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ufg훈련 중단#중국#김정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