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보듬다 스러진 시리아 聖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50년 선교활동 네덜란드인 뤼흐트 신부
내전 격전지 홈스서 복면 괴한 총격에 숨져

마지막까지 시리아 내전의 격전지 홈스에 남아 피란민들을 돌봤던 고 프란시스 판데르 뤼흐트 신부. 사진 출처 올보이스닷컴
마지막까지 시리아 내전의 격전지 홈스에 남아 피란민들을 돌봤던 고 프란시스 판데르 뤼흐트 신부. 사진 출처 올보이스닷컴
“이곳에 남은 신부도, 외국인도 나 하나뿐이다. 내겐 그들이 무슬림으로도, 기독교인으로도 보이지 않는다. 그저 평범한 삶을 갈구하는 인간이 보일 뿐이다. 내가 어떻게 이곳을 떠날 수 있겠는가.”

7일 오전 시리아 정부군에 2년 넘게 포위된 격전지 홈스에 있는 예수회 수도원. 주변의 만류에도 끝까지 시리아에 남아 피란민들을 돕던 네덜란드 출신의 프란시스 판데르 뤼흐트 신부(72)의 숙소에 복면을 쓴 괴한이 나타났다. 그는 신부를 수도원 밖으로 끌어낸 뒤 구타하기 시작했다. 얼마 후 신부는 머리에 총탄 2발을 맞고 쓰러진 채 발견됐다.

최근 3년간 총 14만 명이 희생된 시리아 내전에서 죽음은 일상의 장면이 됐다. 그러나 롤랑 조페 감독의 영화 ‘미션’에 등장한 가브리엘 신부처럼 내전의 고통 속에서 현지인과 마지막까지 함께했던 ‘시리아의 이방인 성자(聖者)’의 삶에 뜨거운 반향이 일고 있다.

예수회 소속인 판데르 뤼흐트 신부는 1964년부터 시리아에 정착해 50년 이상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했다. 아랍어에 능통하고 정신치료 훈련도 받았던 그는 1980년대에 홈스 외곽에 장애인 지원센터와 농장을 세워 장애인과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왔다. 판데르 뤼흐트 신부는 특히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진 주민 간 대화에 힘을 쏟았다. 판데르 뤼흐트 신부의 열정에 이슬람 반군 내 강경파 일부조차 그 뜻을 따를 정도였다. 반정부 측의 아보 모아즈 씨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보통사람들이든, 이슬람 종교 지도자들이든, 혁명전사들이든, 모두가 판데르 뤼흐트 신부를 사랑하고 존경했다”며 애도했다.

2011년 3월 시리아 내전이 발발한 뒤 판데르 뤼흐트 신부는 10개의 교회에 남아 있는 소수 기독교인 및 무슬림들과 함께 홈스를 지켰다. 아울러 유튜브를 통해 아랍어, 프랑스어, 영어 등 각국 언어로 시리아의 참상을 전했다. 그러나 정부군이 도시를 포위하는 상황이 2년 이상 장기화하면서 홈스는 식량과 구호품 전달통로가 막혀 극심한 고통에 내몰리며 점점 ‘무법의 정글’로 변해갔다. 판데르 뤼흐트 신부는 1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람들이 소리를 지르며 거리를 헤매고 다닌다. 굶주림에 도덕은 사라졌다. 인간이 야생동물로 바뀌고 있다”고 참상을 전했다.

하루 뒤인 1월 2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시리아 내전 해결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사흘간의 휴전이 선포됐다. 당시 주민 1500명이 기아와 질병을 피해 홈스를 빠져나갔다. 그러나 판데르 뤼흐트 신부는 시리아 주민들과 고통을 함께하겠다며 홈스에 남았다. 시리아 예수회의 한 신부는 “그곳에 남겠다는 건 그의 자발적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로마 바티칸 교황청은 이날 성명에서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과 끝까지 함께한 ‘평화의 사도’였다”고 애도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성명에서 “큰 어려움 속에서도 시리아 국민들의 곁을 지킨 영웅적인 판데르 뤼흐트 신부를 살해한 것은 비인도적인 폭력 행위”라고 비난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시리아 난민#선교활동#뤼흐트 신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