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강경화 장관, 지난달 ‘위안부 재단 연내 해산’ 방침 日에 전달”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8일 15시 36분


코멘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달 초 ‘일본군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을 올해 안에 해산하겠다는 방침을 일본 측에 전달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8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강 장관은 지난달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회담할 때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당시 고노 외상은 “재단 해산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상은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요청했고 강 장관은 “대통령 방일은 재단 해산 후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때에도 “화해·치유 재단이 정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때도 재단의 연내 해산 방침에 대해 설명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 시절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2016년 7월 출범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을 전액 정부예산으로 충당키로 한 바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일합의의 근간인 화해·치유 재단이 해산되면 양국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연대도 손상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한국 측에 생각을 바꿀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언론은 이날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DJ-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사설 등을 통해 양국간 미래지향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동선언은 오부치 총리가 한국에 사죄하고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강조하는 내용을 담았다.

아사히신문은 ‘후세에 부끄럽지 않을 관계구축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공동선언 이후 양국 국민의 상호방문 증가 등 긍정적 측면이 많다고 지적한 뒤 “양국간 부정적 흐름을 끊는데 정치가 기능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정치인의 언동이 문제의 출처가 되고 있다”고 양국 정치권을 비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사설에서 “위안부 문제와 징용공(징용 피해자)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문재인 정권의 언동에는 수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한일관계 전반에 파급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사설에서 “공동선언 이후 한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은 일본에 육박하며 반일(反日) 내셔널리즘이 강해졌다”며 “한국 정부는 역사문제를 다시 문제삼고, 다케시마(竹島·독도)를 둘러싼 영토문제에서도 독선적 주장을 반복했다”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도 욱일기 문제 등을 거론하며 “한국이 미래지향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9일 도쿄 시내에서 일본 외무성 등의 주최로 열리는 ‘일한 파트너십 선언 20주년기념 심포지엄’에 참석해 인사말을 할 예정이다.

도쿄=서영아특파원 sy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