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읽어본 美교수, 몸이 떨린다며 서명작업 팔걷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세계 지식인 524명 “아베 사죄하라”]
성명 발표 한일 지식인 위원회
“日우경화, 세계 학계도 용인 안해… 5년간 진전 기대했지만 되레 후퇴”

한국과 일본의 지식인들이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호 한국학중앙연구원 초빙교수, 김창록 경북대 교수,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 도미우미 우타카 선문대 강사(통역),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고은 시인, 김진현 세계평화포럼 이사장,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한국과 일본의 지식인들이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호 한국학중앙연구원 초빙교수, 김창록 경북대 교수,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 도미우미 우타카 선문대 강사(통역),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이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고은 시인, 김진현 세계평화포럼 이사장, 이만열 숙명여대 명예교수.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일본의 우경화를 비판하는 이번 지식인 공동성명에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지식인들이 동참한 것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 등에서 왜곡된 역사인식을 드러내는 데 대한 세계 역사학계의 반발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올 2월 미국 역사학자 20명이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미국 역사교과서 왜곡 시도를 비판하며 성명을 냈고, 5월에는 미국 유럽 호주에서 활동 중인 일본학 전공 역사학자 187명이 위안부 문제를 정면으로 인정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병합 100년 한일 지식인 공동성명 발기위원회’(발기위원회)는 29일 성명과 별도로 낸 보도자료에서 “구미 지역의 지지자들(supporters)이 대부분 세계 명문대에서 일본 근현대사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교수들이라는 점은 일본 정부의 우경화 시도가 세계 학계로부터도 용인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고은 시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역사의 진실이 생매장되고 왜곡됐지만 우정으로 결속된 한일 지식인들의 탐구 끝에 태평양 저쪽에서 호응하는 지식인들까지 연대해 우리들의 힘이 더 강해졌다”고 평가했다.

이번 성명은 2010년 한일 지식인 1144명(한국 604명, 일본 540명)이 참여한 한국 병합 불법-무효 공동 성명도 재확인했다.

지식인들의 성명에는 일본의 최근 급속한 우경화에 대한 우려가 짙게 깔려 있다. 실제 일본 미쓰비시(三菱) 머티리얼은 지난달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강제 징용당한 미군 전쟁포로에게 사과하고 중국인 강제노동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보상금을 주기로 결정했으면서도 한국인 징용 피해자는 외면했다. 미쓰비시의 이런 이중적 태도는 “한국 병합은 합법적”이라는 일본 정부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일병합조약의 불법-무효성 인정은 강제 징용 피해자의 배상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이번 성명서는 한일 양국 지식인들이 7개월가량 문구를 만들고 다듬은 끝에 나왔다.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는 “2010년 성명은 양국 역사가들의 연구에 입각해 한일병합조약이 무효라는 점을 다뤘기 때문에 이론이 없었지만 이번 성명은 ‘동북아시아 정세에서 중국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등 폭넓은 주제가 포괄돼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런 논의에 따라 성명서에는 “과거사를 둘러싼 충돌이 내셔널리즘 간의 충돌로 이어지고 영토 분쟁과 안보 불안으로 확대되면 민주주의가 후퇴한다”며 “역사의 과거 회귀는 갈등과 긴장을 불러와 전쟁 위기로 귀결될 것”이라는 내용이 들어갔다.

조종엽 기자 jjj@donga.com
#성명서#서명작업#우경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