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원의 봉주르 에콜]〈3〉佛 학교 성적에 이의가 없는 이유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5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임정원 하비에르국제학교 한국어·프랑스어 교사
임정원 하비에르국제학교 한국어·프랑스어 교사
요즘 한국에서는 대학입학 전형에 지원하기 위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프랑스에서도 학교생활기록부는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데 무척 중요한 자료다. 그러나 공정성에 대한 시비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프랑스 학교의 생활기록부는 성적표에 포함되어 있다. 성적표에 각 교사가 자신의 과목에 대한 점수뿐 아니라 간단한 문장으로 그 과목에 대한 ‘평가글(appr´eciation)’을 입력하고 나서, 이를 바탕으로 학급 평가회의에서 결정된 ‘종합평점(mention)’과 전체적인 ‘평가글’을 교장이나 교감이 써주기 때문이다. 그랑제콜로 불리는 엘리트 대학 입학준비반에 지원할 때는 점수 못지않게 이 종합평점과 평가글이 아주 중요하다.

종합평점은 전 과목 평균 점수에 따라 5단계로 매겨진다. 프랑스 학교는 20점 만점이므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말하자면 ①칭찬(90점 이상) ②아주 잘함(80점 이상) ③잘함(70점 이상) ④격려(60점 이상) ⑤경고(50점 이하)로 표시된다. 그런데 이 기준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수학은 늘 만점이고 전 과목 평균이 90점이었던 마티아스는 ‘수업 태도가 나쁘다’는 이유로 최고의 종합평점인 ‘칭찬(f´elicitation)’을 받지 못했다. 반대로 레아는 평균 80점이었지만 ‘성실하다’는 평가글과 함께 최고의 종합평점을 받았다. 레아 같은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들은 내 친구는 “말도 안 된다”며, 우리나라 같으면 공정성 문제 때문에 난리가 날 거라고 반박했다. 그런데 내가 프랑스 중·고등학교에서 일한 5년 동안, 나는 물론이고 동료 교사들도 종합평점과 평가글에 대한 공정성 시비나 학부모 간섭을 겪은 적이 없었다.

이 종합평점과 평가글을 바로 교사와 학부모,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학급 평가회의(conseil de classe)’에서 결정하기 때문이다. 프랑스 중·고교는 1년에 3학기인데, 학기마다 담임과 교장 선생님의 주재 아래, 반별로 모든 교과목 교사들과 생활지도담당은 물론 학생 대표(반장, 부반장), 학부모 대표까지 참여하는 학급 평가회의가 열린다. 모든 학생의 전 과목 점수와 각 교사의 평가글이 적힌 1차 성적표를 다 같이 보면서, 각 학생들을 차례로 검토한 후, 종합평점과 평가글을 함께 결정함으로써 최종 성적표가 완성된다. 대체로 교사들의 의견은 일치하지만, 때로는 의견이 너무 달라 격렬하게 논쟁하기도 한다. 그때는 교장의 중재 아래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한다.

프랑스 교사들이 특별히 더 공정한 것 같지는 않다. 프랑스 학부모나 학생들도 성적에 민감하고 불평불만을 가지고 ‘뒷담화’를 한다. 그러나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반발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모두 함께 모여 전체 성적을 보면서 ‘토론’을 거쳐 투명하게 결정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인 것 같다.

학급 평가회의 날은 교사에게도 아주 중요한 날이다. 다른 교사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학생을 평가하거나 칭찬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자신의 수업 시간에는 몰랐던 그 학생의 장단점을 발견하며 편견을 깰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그날이 단순한 평가의 시간이 아니라 교사로서의 내 의무를 다하며 성장할 수 있는 시간으로 여겨졌다.
 
임정원 하비에르국제학교 한국어·프랑스어 교사
#프랑스 학교#학습 평가회의#교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