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中, ‘김씨가문 3대손 뚱뚱이’ 검색어 차단…왜?
더보기

中, ‘김씨가문 3대손 뚱뚱이’ 검색어 차단…왜?

뉴스1입력 2018-06-08 16:56수정 2018-06-08 16:57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셋째 뚱뚱이 김씨’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0’
북미회담 앞두고 김정은에 대한 여론 관리로 보여
© News1

중국이 바이두와 웨이보 등 자국 인터넷 서비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모욕하는 단어를 검열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조성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비즈니스인사이더(BI)에 따르면, 현재 웨이보와 바이두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을 모욕하는 단어인 진산팡(金三?·김씨 가문 3대손 뚱뚱이)을 검색했을 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진산팡은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정권의 3대 세습자라는 것과 그의 풍만한 몸매를 연관지어 모욕하는 말이다.

BI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같은 사이트에서 이 단어를 검색했을 때 수십 개의 기사가 나왔다고 전했다.

신팡(??·북한에서 별명 金三?을 쓰지 말라고 항의하자 중국 네티즌들이 金자 3개를 합친 ?을 이용해 새로 만들어낸 말)과 진산주(金三猪·3대손 김씨 돼지) 등 김정은 위원장의 다른 중국 별명을 쳐 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심지어 바이두의 경우 ‘진얼쟈이팡’(金二加一?·김씨 가문 2더하기1대손 뚱뚱이)이라는 우회적인 단어 또한 검색을 제한했다.

BI는 중국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뿐 아니라 향후 열릴 가능성이 있는 북·중·러 정상회담까지 염두에 두고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여론을 관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과거에도 김정은 위원장을 모욕하는 데 쓰일 수 있는 단어와 기사들을 검색 대상에서 완전히 제외한 전력이 있다.


앞서 중국은 김정은 위원장이 기차를 타고 방중했을 때 중국 사람들이 김정은 위원장의 이름과 북한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꺼리자 ‘팡줘훠처’(?坐火?·기차에 탄 뚱뚱이)라는 단어를 검색 결과에서 제한했었다.

그 결과 현재 웨이보에서 이 단어를 검색했을 때 2017년 1월과 2018년 5월 사이에는 아무런 검색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북한은 그동안 중국에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은 별명을 지워달라고 요청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이에 따라 다양한 검열 조치를 실시했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매번 창의적인 검색어를 지어내면서 당국의 검열을 회피했다.

(서울=뉴스1)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