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강군몽’ 시진핑 “무장경찰, 당에 충성하라”…1일부터 군사위 편입
더보기

‘강군몽’ 시진핑 “무장경찰, 당에 충성하라”…1일부터 군사위 편입

뉴스1입력 2018-01-11 15:03수정 2018-01-11 15:04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시진핑 중국 주석은 10일 무장경찰부대 깃발 수여식에서 경찰부대에 당에 대한 충성을 요구했다. [출처=신화통신]© News1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지휘권이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로 일원화한 인민무장경찰부대에 당에 대한 충성심을 유지할 것을 요구했다.

11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일 베이징(北京) 8·1 건물에서 열린 무장경찰부대 깃발 수여식에서 왕닝(王寧) 무장경찰 사령관과 주성링(朱生嶺) 무장경찰 정치위원에게 부대 깃발을 수여했다.

지난달 27일 중국 지도부는 당초 국무원과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이중 지휘를 받던 인민무장경찰부대를 군사위에서만 통제받도록 했다. 당과 군 모두에서 1인 집권 체제를 강화한 시 주석이 경찰까지 수중에 두게 된 것이다.

이날 수여식도 강군몽 건설에 대한 의지와 군, 경찰에 대한 자신의 장악력을 과시하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인민무장경찰부대는 치안을 맡은 공안과는 달리 유사시 군사력으로 동원되는 조직이다. 특히 시위나 폭동을 진압하고 테러 작전, 주요 지도자 경호 등 임무를 맡았다.

시 주석은 무장경찰부대 깃발 수여식 연설에서 당 중앙위의 영도를 철저히 따르고 당의 강군몽(强軍夢) 건설 목표를 완전히 주입할 것을 요구했다.

또 당 중앙군사위가 무장경찰의 통제권을 가져간 선택과 관련해 “중대한 정치적 결정”이었다며 “이 같은 움직임은 새 시대를 위한 강군 건설과 국가 현대화 그리고 통치권 확장에 필수적이고 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다.


시 주석은 무장경찰의 주요 역할은 ‘정치적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무장경찰 부대는 국가 안보, 사회 안정, 인민 삶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특히 ”정치적 안보와 정치권력 그리고 제도를 지키는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