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中, 북핵 중단토록 더 나서야” 트럼프와 보조 맞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외교안보]로이터 인터뷰서 ‘中 역할론’ 첫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히며 중국의 대북 압박 강화를 주문했다. 특히 사드 배치 일정 언급이 논란이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한미 양국이 합의한 사드 배치 일정 계획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사드 발사대 1기를 배치하고 나머지 5기는 내년에 배치하기로 합의됐다”며 “그러나 어떤 이유에선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모든 절차가 앞당겨졌다”고 지적했다. 주한미군은 대선 직전인 4월 말 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로 반입했으며, 국방부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업무보고 과정에서 이를 보고하지 않아 청와대의 진상조사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사드 보복 논란에 대해선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의제”라며 “정치·군사적 이슈를 경제·문화 교류와 연계한다면 한중 간 우호관계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멈추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믿지만 아직 체감할 수 있을 만한 결과는 없다”며 “중국이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더 큰 역할을 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중국의 역할에 대해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의 현실적 위협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머지않아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탄두 ICBM을 배치할 기술을 손에 넣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북핵 문제 해결에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북한이 ICBM을 시험 발사하거나 6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강한 제재가 부과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핵 이슈를 계속 최우선 순위에 둔다면 한미가 북핵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국 정상이 북한을 우선순위에 올려놓은 것이 북핵 이슈가 해결될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의 동맹 관계를 강조한 발언이다.

남북 대화를 강조했던 문 대통령은 비핵화가 전제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에는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며 “비핵화를 향한 의미 있는 결과가 보장될 때에만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많은 한국인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부정적 시각을 나타냈다. 이어 “일본은 양국 역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하면서 독도 문제에 관해서도 “일본이 계속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는 이날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10·4남북정상회담 10주년이 되는 올해 10월 4일 북한 문제와 관련해 큰 그림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문병기 기자
#문재인#대통령#사드#로이터#인터뷰#배치#합의#강경화#틸러슨#통화#북핵#중국#외교#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