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동부연안 원전 28기 건설”… 인천서 400km 떨어진 곳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리커창 “대기오염 개선 차원”… 후쿠시마 사고이후 중단했다 재개

중국이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참사 이후 잠정 중단했던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본격 재개하기로 했다. 신규 원전이 동부 해안에 몰려 있어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한국 등 주변국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본 한국 등도 원전 부활에 시동을 걸고 있어 동북아 일대가 대규모 원전 밀집지역으로 변하고 있다.

21일 중국 관영 신화(新華)통신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18일 국가에너지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기 질 개선을 추진하고 고효율의 안전한 에너지원을 개발함으로써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떠받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개발도상국인 중국은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안전을 확보한다는 전제 아래 적절한 시점에 동부 연해 지역에 새로운 원전 건설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당초 2020년까지 세계 최대 원전 국가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2011년 후쿠시마 사고로 신규 건설 승인을 전면 중단했다. 이후 2012년 10월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주재로 국무원 상무위원회를 열어 동부 연안을 중심으로 한 제한적인 원전 재개를 모색하다가 이번에 원전 건설을 본격 추진키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현재 21기의 원자로를 가동해 전체 전력 생산량의 2.11%를 대고 있다. 원전 비중이 낮은 만큼 연안을 중심으로 28기를 추가 건설하고 장기적으로는 100여 기로 늘릴 방침이다. 신규 건설 원전이 동부 연안에 집중된 이유는 내륙지역에서는 2015년까지 신규 건설을 중단키로 했기 때문이다. 중국 내륙은 지진 발생이 잦고 용수를 구하기 어렵다.

중국의 동부 연안에 원전이 몰리면 원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한국의 서해가 직접적인 피해지역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균렬 서울대 교수(원자핵공학과)는 “한국으로서는 국내 원전보다도 중국 원전이 눈앞에 닥친 더 큰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같은 대재앙은 없어야겠지만 만일 비슷한 사고가 중국 동부 해안 원전에서 발생한다면 한반도 전체가 14∼18시간 이내에 방사성물질에 오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1000MW급 원전 1기가 건설되고 있는 산둥(山東) 성 웨이하이(威海)는 인천에서 직선거리로 400km가량 떨어져 있다.

서 교수는 “중국은 핵무기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원전 관리·운영 수준은 ‘걸음마’ 단계”라며 “한국이 ‘대학원생’이라면 중국은 ‘초등학생’”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은 비상한 각오로 중국 원전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핫라인 구축’ 등 협조체계를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본도 ‘대재앙’ 수준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원전 재가동 정책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일본 정부는 11일 원자력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명기하고 사용후 핵연료를 재처리해 플루토늄을 추가 생산하는 내용을 담은 에너지기본계획안을 각료회의에서 의결했다. 플루토늄은 핵무기로 전용될 수 있어 국제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또 일본 국민 여론조사에서 원전 재가동 반대가 찬성보다 더 높지만 일본 정부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기세다.

한국도 올 1월 발표한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서 2035년까지 원자력발전 비중을 현재 26.4%에서 29.0%로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23기인 원자력발전소도 최대 41기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베이징=고기정 koh@donga.com
도쿄=박형준 특파원 / 김기용 기자
#중국 원전#후쿠시마#리커창#IAEA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