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 점령시위 현장]최루가스에 맞선 홍콩 ‘우산 혁명’… 은행 29개 지점 휴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행정장관 후보 자격제한 반발… 시민-학생들 민주화 요구에 홍역
학교-상가 문닫고 버스 운행중단…中 “법치파괴 위법행위 강력 반대”
홍콩주둔 중국軍 동원여부에 촉각

‘100만 달러짜리 야경’으로 이름난 홍콩. 하지만 29일 밤 둘러본 홍콩은 도시 일부가 마비된 상태였다. 대중교통이 끊긴 곳이 많았고 거리를 메운 시위대는 “렁춘잉(梁振英·현 행정장관) 사퇴”를 외치고 있었다. 민주화 요구 시위대가 점령한 홍콩 섬 정부청사 주변 도로로 접근하자 멀리서부터 최루가스 냄새가 느껴졌다. 바닥 여기저기에 떨어진 최루탄 분말과 파편들은 전날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이 얼마나 격렬했는지 말하는 듯했다.

2017년 차기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의 입후보 자격을 친중 인사로 제한하려는 중국 정부의 조치에 맞서 시민과 학생이 들고 일어나면서 홍콩이 민주화 시위의 홍역을 앓고 있다.

29일 지하철 센트럴역을 나오자마자 대학생들로 보이는 젊은이들로 거리는 점거돼 있었다. 젊은이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도로는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대학생들은 이번 행사를 주도한 학생연합의 지시를 받고 온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자발적으로 참석했다. 학생들은 각자 비용을 추렴해 마스크 등 시위용품을 구입했다고 말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위대가 점거한 지역의 17개 은행 29개 지점이 일시 휴업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일부 지역 학교도 휴업했고 점거 지역을 지나는 버스노선 200여 개가 운행을 중단했다. 대만에서는 홍콩 시민의 열정에 지지를 보내는 연좌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홍콩=고기정 특파원
홍콩=고기정 특파원
시위 열기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중국 정부는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홍콩에서 법치를 파괴하고 사회 안녕을 훼손하는 위법행위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화 대변인은 “어떤 국가도 불법시위를 지지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영국 정부가 “홍콩 사태를 우려한다. 홍콩은 시위를 포함한 기본적인 권리를 갖고 있다”고 밝힌 것을 겨냥한 것이다. 중국 정부의 강경 대응 주문에 호응하듯 홍콩 정부는 29일 “불법집회에 결단력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선언했다.

시위가 격화했을 때 인민해방군이 동원될지도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홍콩 섬에는 육해공 인민해방군 6000명가량이 주둔하고 있다. 중국은 1989년 톈안먼(天安門) 사태 무력 진압으로 국제적으로 위상이 추락한 악몽을 갖고 있어 쉽게 군을 투입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 우산 혁명 ::

경찰이 발사한 최루가스와 최루액을 시위대가 우산으로 막아내는 모습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이번 홍콩 시위는 ‘우산 혁명(Umbrella Revolution)’으로 불리고 있다. 앞서 2003년 조지아의 ‘장미 혁명’, 2005년 우크라이나의 ‘오렌지 혁명’도 평화적 수단을 내세운 민주화 시위로 유명하다.

홍콩=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
#홍콩#렁춘잉#민주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