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과의 화해?', 이적 원더걸스 상 준 '한국대중음악상’

  • 입력 2008년 3월 6일 13시 44분


코멘트
‘한국대중음악상’이 대중화한 걸까.

5일 오후 7시 서울 명륜동 성균관대학교 600주년기념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제5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는 이적 에픽하이 원더걸스 빅뱅 등 대중들에게도 친숙한 가수들이 수상의 기쁨을 맛봤다.

더더(제1회 올해의 음반상), 마이앤트매리(제2회 올해의 음반상), 두 번째 달(제3회 올해의 음반상), 스왈로우(제4회 올해의 음반상) 등 대중성보다 음악성에 비중을 둔 가수들이 수상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2월 12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대중음악상’ 후보 발표 및 시상식 기자회견에서도 화제는 후보에 오른 원더걸스였다.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부문에 후보에 원더걸스의 ‘텔 미’가 노미네이트된 것.

원더걸스의'텔 미'가 계속 가창력 논란이 일었던 만큼 의외라는 게 현장 분위기였다. 한국대중음악상 사무국 측은“(원더걸스의 가창력) 논란은 알고 있지만 우리는 앨범에 실린 음악으로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5일 열린 시상식에서는 '한국대중음악상'의 이런 변화가 두드러졌다. 이적이‘올 해의 음반’ ‘올 해의 노래’ ‘최우수 팝 음반’ ‘최우수 팝 노래’ 부문에서 수상하며 4관왕을 차지한 것.

이적의 ‘나무로 만든 노래’는 발매 당시 음악적으로 완성도 높은 음반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대중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앨범이다. ‘올해의 노래’로 선정된 ‘다행이다’도 연인들의 프러포즈곡으로 인기를 누렸다.

올 해의 신인으로 뽑힌 윤하나 최우수 힙합 음반으로 에픽하이 ‘리매핑 더 휴먼 소울’이 선정된 것도 ‘한국대중음악상’으로는 파격적이이었다. 넬, 노브레인, 브라운 아이드 소울, 빅뱅 등은 누리꾼들이 선정한 수상자들이지만 이들 역시 대중성이 갖춘 가수들이다.

이러한 변화에 ‘한국대중음악상’ 이지선 사무국장은 “의도한 건 아닌데 올해 후보를 선정할 때 주류 쪽에서 좋은 앨범이 많이 나왔다는 심사위원들의 평가가 있었다”고 설명한다.

수상자 중심으로만 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작년 인디 음악 쪽에서 좋은 앨범이 많았던 반면, 올 해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앨범 중에 좋은 음반이 많았다고.

이 사무국장은 "한국대중음악상'은 수상자보다 후보자 선정이 더 중요한 절차"라며“네이버 등 포탈사이트를 통해 누리꾼 투표를 실시한 것도 빅뱅에게 투표하러 여러 장르의 음악을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대중음악상’은 음악성은 높으나 대중적으로 소외됐던 뮤지션들을 발굴하고 한국대중음악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이해하는 취지로 2004년부터 개최됐다.

<제5회 한국대중음악상 수상자 명단>

올해의 음반: 이적 '나무로 만든 노래'/올해의 노래: 이적 '다행이다'/올해의 음악인: 이승열/올해의 신인: 윤하/올해의 연주: 예산족/최우수 모던록 음반: 허클베리 핀 '환상…나의 환멸' '못 '이상한 계절'/최우수 모던록 노래: 이승열 '아도나이'/최우수 록 음반: 할로우 잰 '러프 드래프트 인 프로그레스'/최우수 록 노래: 마리서사 '너 없인 행복할 수 없잖아'/최우수 힙합 음반: 에픽하이 '리매핑 더 휴먼 소울'/최우수 힙합 노래: 드렁큰타이거 '8:45 헤븐'/최우수 팝 음반: 이적 '나무로 만든 노래'/최우수 팝 노래: 이적 '다행이다'/최우수 알앤비&소울 음반: 윤미래 '윤미래'/최우수 알앤비&소울 노래: 윤미래 '왓츠 업! 미스터 굿 스터프'/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하우스 룰즈 '모히토'/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원더걸스 '텔 미'/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음반: 웅산 '예스터데이'/최우수 영화드라마음악: 케세라세라/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모던록 넬/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록 노브레인/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힙합: 에픽하이/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팝: 윤하/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알앤비&소울 브라운 아이드 소울/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댄스&일렉트로닉: 빅뱅/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재즈&크로스오버: 나윤선/선정위원회 특별상: '빵' 컴필레이션 3집/공로상: 신중현

스포츠동아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화보]‘텔미 열풍’ 원더걸스 “촌티나도 이쁘죠?”

[화보]가수 이적 풋풋한 ‘패닉’ 시절부터 지금까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