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워너원 티셔츠-윤식당 앞치마… CJ-롯데百, 콘텐츠 스토어 손잡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9월말 서울 롯데百 본점서 오픈

8월 21일부터 9월 3일까지 운영된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의 트와이스 팝업스토어. 트와이스의 캐릭터 ‘트둥이’를 주제로 한 쿠션, 열쇠고리, 비치타월 등이 불티나게 팔렸다. 롯데백화점 제공
8월 21일부터 9월 3일까지 운영된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의 트와이스 팝업스토어. 트와이스의 캐릭터 ‘트둥이’를 주제로 한 쿠션, 열쇠고리, 비치타월 등이 불티나게 팔렸다. 롯데백화점 제공
CJ가 롯데백화점과 손잡고 그룹 내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대형 오프라인 점포를 만든다. TV나 온라인에서 보던 상품을 백화점에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얘기다. CJ 계열사의 콘텐츠 기반 브랜드가 한 지붕 아래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0일 롯데와 CJ에 따르면 CJ의 콘텐츠 스토어는 이달 말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 1층에 들어선다. CJ오쇼핑, CJ E&M 등 CJ 계열사 4, 5곳이 참여해 점포를 운영한다. 각 계열사의 단독 브랜드나 TV 속 상품들이 판매된다. CJ그룹이 계열사 콘텐츠 상품들을 오프라인 매장에 한 데 모은 첫 사례이기도 하지만 롯데로서도 CJ 계열사들에 처음 본점 1층 명당자리를 내어줬다.

이 콘텐츠 스토어의 이름으로 우선 CJ오쇼핑이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플러스’를 쓰기로 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석 달 정도 운영하다 점포 이름을 새롭게 지을 예정이다. 차별화된 브랜드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했다.

롯데백화점 스타일온에어 플러스는 CJ오쇼핑의 자체 브랜드 제품과 홈쇼핑 상품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그릇 브랜드 ‘오덴세’, 화장품 브랜드 ‘셉(SEP)’ 등이 대표적이다. 최대 6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있다. CJ오쇼핑이 올해 5월 지분 70%를 인수한 아트웍스코리아의 남성 취향 온라인 쇼핑몰 ‘펀샵’ 상품도 함께 팔기로 했다.

CJ E&M의 대표 프로그램인 ‘윤식당’ ‘프로듀스 101’ ‘신서유기’ ‘삼시세끼’와 관련된 상품들도 구매할 수 있다. 윤식당의 앞치마, 프로듀스 101의 남성 아이돌 그룹 워너원 티셔츠 등 관련 상품들이 나올 예정이다.

롯데와 CJ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점포를 키우는 까닭은 온·오프라인 콘텐츠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점포가 필수적인 생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백화점은 새로운 콘텐츠로 영역을 넓히고, 온라인 콘텐츠 기반 유통업체는 오프라인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롯데와 CJ는 서로를 부족한 점을 채워줄 파트너로 판단한 셈이다.

해외에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이 활발한 상태다. 아마존은 유기농 오프라인 대형마트인 홀푸즈마켓을 인수했고, 월마트도 온라인 업체 제트닷컴을 사들였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소비자는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만지고 체험하고 쇼핑할 수 있는 새로운 점포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국내 대형 유통업체는 소비자가 오프라인 점포에 머물 만한 재미 요소를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CJ 콘텐츠 스토어처럼 다른 점포에는 없는 흥미 요소를 더하거나 아예 놀이시설을 쇼핑몰에 설치하는 식이다.

최근 개장한 신세계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은 ‘토이킹덤 플레이’ 같은 체험형 놀이 시설을 들였다. 롯데백화점도 체험형 매장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BMW는 올해 7월 부산 본점에 가상현실(VR) 기술로 오토바이 가상체험을 하도록 한 BMW 모토라드 점포를 선보였다. 이달 28일에는 부산 본점에 엄마와 아이를 위한 서점 및 휴게 공간 ‘마이 리틀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 엄마와 아이가 매장에서 책을 보고, 차를 마시고, 색칠놀이 등 수업도 들을 수 있다.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서점인 쓰타야에서 착안한 공간이다.

양임 롯데백화점 여성부문 이지캐주얼 칩바이어는 “최근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관련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소비자 관심을 반영한 새로운 콘텐츠 발굴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cj#롯데#백화점#워너원#윤식당#앞치마#티셔츠#굿즈#콘텐츠 스토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