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9th 인터뷰②] “소시 10주년 앨범? 최고 이벤트!…작년부터 기대”

  • 스포츠동아
  • 입력 2017년 3월 23일 06시 57분


코멘트
걸그룹 소녀시대 수영.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걸그룹 소녀시대 수영.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 수영이 말하는 소녀시대 10년의 우정

일도 선행도 서로 좋은 점을 닮으려 노력
10주년 앨범도 지난해부터 다들 의욕적


2007년 8월5일 일요일 오전. 서울 등촌동 SBS 공개홀로 향하던 45인승 버스 안. 이틀 전 데뷔 싱글 ‘다시 만난 세계’를 내고 SBS ‘인기가요’로 첫 무대에 나서는 길이었다. 적막이 흐르는 버스 안에서 멤버들은 서로를 쳐다보지 못했다. 시선이 마주치면 눈물을 쏟아낼 것 같았기 때문이다. 시선을 피하려 창밖만 하염없이 바라보지만,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당시 버스 외관은 소녀시대 사진으로 둘러쳐진 래핑 버스. 보이지 않는 풍경을 바라보며 멤버들은 애써 눈물을 참아냈다. 그리고 오른 첫 무대. 소녀들은 울음을 참아가며 무대를 마쳤다. 대기실로 돌아오는 길에 멤버들은 하나둘 눈물을 쏟아냈다. 첫 무대를 축하하러 나온 부모도 함께 울었다. 짧게는 3년 반, 길게는 7년을 연습생으로 지내며 수없이 흘렸던 그 어떤 눈물보다 뜨거웠다. 소녀들은 숙소로 돌아와 또 울었다. 21일 서울 청담동 SM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만난 수영은 당시를 회상하며 “아무 것도 보이지도 않는 창밖 풍경을 훌쩍거리며 보던 일이 생각난다. 발차기를 1년이나 연습하고 나섰던 무대였다”며 미소 지었다. 수영이 말한 발차기는 ‘다시 만난 세계’ 퍼포먼스의 핵심 동작이다.

● “10주년 앨범, 작년부터 기대해온 최고의 이벤트”

소녀시대는 2015년 8월 5집 ‘라이온 하트’ 이후 개별 활동 중이다. 특히 올해는 유리가 SBS ‘피고인’으로 지상파 방송 드라마 첫 주연을 맡았고, 서현은 5월부터 MBC 주말극 ‘도둑놈 도둑님’에서 주연한다. 윤아는 1월 개봉한 첫 한국영화 ‘공조’로 흥행의 기쁨도 누렸다. 수영은 2007년 11월부터 방송한 KBS 2TV 일일시트콤 ‘못 말리는 결혼’으로 일찌감치 연기를 시작했다.

-유리와 서현이 연기자로서 물이 오른 것 같다.

“유리는 ‘피고인’을 위해 변호사란 직업에 대해 굉장히 공부를 많이 했다. 소녀시대의 모습과 겹쳐 보이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더라. 그런데 회를 거듭할수록 캐릭터에 동화되더라. 친구로서 잘 이겨낸 것 같아 뿌듯했다. 서현은 감정이 좋다. 항상 놀라게 한다. 이걸 할 수 있을까 했는데 잘 해내더라. 걱정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하는 막냇동생이다.”

-한국 걸그룹 20년사에 소녀시대가 10년을 차지하고 있다. 자부심이 클 것 같다.

“(완전체 활동하던)2년 전까지만 해도, 내가 해왔던 일들이 얼마나 큰 의미를 지녔는지 깨닫지 못했다. 걸그룹으로 대상을 받고, 해외투어를 하는, 많은 것들이 얼마나 어렵고 큰일인지 잘 몰랐던 것 같다. 그저 눈앞에 닥친 일을 열심히 준비하고, 무대에 서고, 그러기에 바빴다. 개별 활동하면서, 소녀시대로서 했던 일들이 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 있는 일이란 생각이 들더라. 내 능력을 넘어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우리 8명이 함께 했기에 소녀시대라는 배를 탈 수 있었다.”

-데뷔 동기인 원더걸스 해체에 누구보다 헛헛하지 않았을까.

“원더걸스의 밴드 변신을 보면서 정말 존경스러웠다. 10년간 퍼포먼스를 해왔던 우리로서는 저렇게 변화하고 도전하라고 누군가 권했다면 과연 할 수 있었을까. 그들의 변신이 궁금해서 원더걸스 인터뷰를 모두 찾아봤다. 원더걸스는 좋은 자극이었고, 서로 좋은 원동력이었다. (해체는)팬으로서 아쉬웠지만, 동료로서 여전히 응원하고 있다. 그들의 음악을 계속 들을 수 있으니.”

-10주년 앨범이 여름에 나온다는데.

“(10주년 앨범은)하는 게 맞고, 당연하고, 작년부터 멤버들 모두가 의욕을 보여 왔다. 멤버들이 기대했던 가장 큰 행사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