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티켓 비싸요” 콘서트·팬미팅 잇단 취소

  • 스포츠동아
  • 입력 2019년 3월 27일 06시 57분


코멘트
가수 제시·박재범·효린(왼쪽부터)이 출연하려던 케이팝 콘서트 등 태국에서 한류 관련 이벤트가 잇달아 취소되면서 “대책이 필요하다”는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스포츠동아·동아닷컴DB·엄브로
가수 제시·박재범·효린(왼쪽부터)이 출연하려던 케이팝 콘서트 등 태국에서 한류 관련 이벤트가 잇달아 취소되면서 “대책이 필요하다”는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스포츠동아·동아닷컴DB·엄브로
■ 동남아 최대 시장 ‘태국한류 이상기류’

중국 대체 시장으로 손꼽히던 태국
제시·박재범·효린, 현지공연 취소
핫샷 팬 미팅 무산…박해진도 차질

초임이 50만원인데 티켓값 20만원
단기 수익보다 현지상황 파악 중요


태국은 한류의 유력 시장으로 꼽힌다. 한류스타와 콘텐츠에 대한 현지 팬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돼 왔다. 닉쿤(2PM)과 리사(블랙핑크) 등 태국인 멤버를 기용한 아이돌 그룹이 등장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특히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임은 물론 ‘한한령’으로 인해 막힌 중국의 대체시장으로까지 떠올랐다.

하지만 최근 현지 분위기가 심상찮다. 콘서트와 팬미팅 등 한류 이벤트가 취소 혹은 연기되거나 관련 티켓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류의 발전과 확산에 좋지 않은 신호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한류 이벤트 잇단 무산…티켓값 비싸서?

관계자들에 따르면 새해를 기념하는 현지 최대 규모 축제이면서 ‘물의 축제’로 잘 알려진 쏭끄란 연휴를 맞아 4월 효린, 박재범. 제시 등이 참여해 방콕에서 펼치기로 한 케이팝 콘서트가 최근 취소됐다. 공연 조건과 관련해 주최 측 사이에 벌어진 갈등 탓이라고 현지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2월 그룹 핫샷의 팬미팅이 취소되기도 했다. 박해진의 팬미팅 무대 역시 일정을 조정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콘서트와 팬미팅 등 한류 이벤트 티켓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불만도 커져가고 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방지현 방콕 통신원은 최근 현지 언론 보도를 인용해 분위기를 전했다. 방 통신원은 “한류 인기로 많은 회사들이 생겨나 경쟁이 치열해졌고 한국 연예기획사들이 높은 출연료를 요구해 한류 이벤트 티켓값이 높아졌다”면서 “지속적인 한류 발전과 확산에 어떤 영향을 줄지 돌아봐야 한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콘서트의 경우 한국에서는 평균 최대 3000바트(약 10만 원)인 티켓값이 현지에서는 최대 6000바트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3년부터 태국에서 활동 중인 한태교류센터 이유현 대표는 “대졸 초임이 1만4000바트(약 50만 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티켓값을 팬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가의 티켓값이 매표 부진 등 한류 이벤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 “조건의 충돌”…한류에 악영향?

‘한한령’으로 인해 더 이상 중국 한류 확산을 기대할 수 없고, 일본 역시 ‘혐한’ 기류 등으로 열기가 예전 같지 않은 상황에서 태국은 중요한 대체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0년대 초중반 형성된 시장이 최근 다시 급부상하면서 콘서트나 팬미팅 등 관련 이벤트도 크게 늘었다. 이유현 KTCC 대표는 “지난해에만 50여회가 열렸다”면서 “이처럼 빈번해진 탓에 기업 등 후원도 여의치 않게 됐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한류스타들의 높은 몸값에 기댄 고가의 티켓 정책”이 불가피하지 않느냐는 시선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본질적인 문제는 티켓값을 포함해 다양한 조건을 둘러싼 한류스타와 한국 연예기획사의 이해가 현지 공연 주최 측이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서 충돌하게 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류 열기가 여전히 뜨거운 현지 분위기를 지나치게 낙관해 단기적인 수익만 노릴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이다.

이에 현지 상황과 분위기를 좀 더 면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대표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한류 콘텐츠는 화장품 등 뷰티·패션, 음식 등 또 다른 한국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제도적 차원의 보완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