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행사-직원 휴가때 국내 여행 적극 유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관광시장 살리기’ 팔 걷은 정부
여행주간 공공문화시설 입장료 할인… 업계 경영안정자금등 2250억 지원
세금 납부도 최대 9개월 연장, 동남아 관광객 무비자 입국 허용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앞당겨


정부가 국내 관광 시장 살리기에 나선다. 휴가 활성화와 관광업계에 대한 세제 지원 등을 통해 우리 국민의 국내 관광을 유도하고, 최근 방한 규모가 늘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필리핀의 관광객에게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등 관광 시장 다변화에 힘쓴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로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급감하자 정부가 내놓은 맞대응 조치들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광업계를 지원하고 동남아 관광객을 늘리는 등 관광시장을 다변화하는 내용을 담은 ‘관광시장 활성안 방안’을 발표했다.

○ 세제 지원·유연근무제 등으로 국내 여행 유도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유연근무제 등 여가 활용 제도를 활성화하고 근무시간을 단축하며 여행주간에 공공문화시설 입장료를 할인해 국내 여행을 유도한다. 초중고교가 해외 수학여행을 국내 여행으로 변경할 경우 장소 변경에 따른 합의 중재와 법률 자문 등을 지원한다. 이뿐만 아니라 공공·민간 부문의 행사 및 직원 휴가 시 국내 여행을 우선 고려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25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융자 지원하고 소상공인정책자금 1000억 원을 전용지원자금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또 세제 지원을 통해 국내 관광도 장려한다. 정부는 국내 호텔·콘도 등 숙박업체가 객실요금을 인하하면 자치단체 조례를 통해 건물에 대한 재산세를 올해에 한해 한시적으로 30% 경감해 주기로 했다. 다만 성수기·비수기별 객실 가격의 변동이 큰 데다, 호텔마다 요금이 천차만별이어서 실제로 객실요금이 인하됐는지 알 수 있는 기준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경영난을 겪는 업계에 재산세를 깎아준다는 취지는 좋지만 더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동남아 무비자 입국·개별관광객 유치

중국에 쏠린 관광시장도 다변화한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필리핀의 단체관광객들은 단체여행으로 제주도를 방문하기 위해 인천이나 김해, 대구국제공항에 입국할 때 5일 동안 무비자로 들어올 수 있게 했다. 이들의 한국 체류 기간이 길어지면 관광 일정이 다양화되고 해당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는 계산이다. 다만 불법체류 문제 등을 막기 위해 문체부는 전담 여행사를 지정해 인솔하는 인원에 대해서만 비자 면제를 적용하는 방법을 법무부와 논의하고 있다.

개별관광객 유치에도 힘쓴다. 정부는 8월까지 개별관광객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고 여러 언어로 여행 코스와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 전통문화를 의료·미식 등과 결합한 프리미엄 관광 상품도 개발한다.

정부가 이처럼 관광시장 활성화에 나선 것은 이달 1∼19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9%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관광업계에 따르면 이달 15∼19일 주요 면세점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고 중국인 관광객 매출은 29% 줄었다. 또 1∼19일 기준으로 중국인 관광객 13만9000명이 여행을 취소했고 4월에도 30만 명이 예약을 취소해 84억 원의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황명선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실장은 “침체된 관광시장을 살리기 위해 관련 부처가 합동해 대책을 마련했다”며 “어려운 시기이지만 우리 관광 수준을 높이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손가인 기자 gain@donga.com
#관광시장#국내여행#관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