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이어 칼 빼든 KCGI… 조양호 경영권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주주 리스크”… 사실상 퇴진 요구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뉴스1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뉴스1
국민연금에 이어 토종 사모펀드(PEF)인 KCGI도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KCGI는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2대 주주다. KCGI는 조 회장 일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동시에 소액주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서면서 3월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을 벌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 “대주주가 심각한 디스카운트”… 사실상 오너 퇴진 요구 해석도


KCGI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한진그룹의 신뢰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KCGI는 “지배구조가 낙후돼 있고, 위기관리가 소홀해 주주, 채권자, 직원, 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한진그룹의 기존 경영진을 비판했다. KCGI의 요구사항은 △지배구조 개선 △기업가치 제고 △고객 만족도 개선 및 사회적 신뢰 회복 등 크게 3가지다. 먼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한진칼 이사 중 경영진 추천 인사 1명과 KCGI 추천 인사 2명, 외부 전문가 3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지배구조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위원회의 역할은 주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 안건의 사전 심의와 자문이다. 또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보상위원회를 설치해 임직원에게 합리적인 평가와 보상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CGI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의 물류 사업과 직접 관계가 없는 사업과 부동산 처분을 요구했다.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칼 호텔 네트워크’와 ‘LA 윌셔 그랜드 호텔’ 등이 사례로 제시됐다.

무엇보다도 KCGI는 “대주주 리스크가 그룹 전체 가치의 심각한 디스카운트 요인”이라며 “회사에 대해 범죄를 저지르거나 평판을 실추시킨 자의 임원 취임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땅콩 회항’ ‘물컵 갑질’ 등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조 회장 일가의 퇴진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 경영권보다 단기 차익 노렸을 수도



이에 대해 한진그룹 측은 “제안이 왔으니 검토해 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결정하지 못했을 뿐 내부적으로는 KCGI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KCGI의 ‘참전’에 따라 3월 한진칼 정기주총에서 한진그룹과 KCGI의 표 대결은 불가피해졌다. 조 회장 일가는 한진칼 지분 28.93%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개되지 않은 부분까지 포함하면 우호 세력이 약 40%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진칼 지분 10.81%를 보유한 KCGI는 이날 새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소액주주들의 결집을 독려하고 나섰다.

이에 한진칼 3대 주주(지분 7.34%)인 국민연금의 입장이 표 대결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게 됐다. 16일 국민연금은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하고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를 통해 세부 행사 방안을 결정하기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일단 “KCGI와 연계할 가능성은 낮다”고 밝힌 상황이다.


다만 국민연금과 KCGI의 지분을 합해도 최대주주의 지분에 미치지 못하는 만큼, 지금 당장은 표 대결이 이뤄져도 조 회장 해임이나 지배구조위원회 설치 등의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KCGI의 요구는 오너 일가의 경영권을 노리기보다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주가를 끌어올리고 지분을 파는 전략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건혁 gun@donga.com·변종국 기자
#조양호#kcgi#한진그룹#국민연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