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식이 굿”… 가전도 레트로 열풍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디자인 승부수 띄운 국내외 업체들

레트로 디자인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 동글동글한 느낌의 테두리와 강렬한 색채를 강조한 이탈리아 가전업체 ‘스메그’의 ① 냉장고와 ② 토스터. 대유위니아에서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해 만든 ③ 전기밥솥 ‘딤채쿡 레트로’. 각 회사 제공
레트로 디자인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 동글동글한 느낌의 테두리와 강렬한 색채를 강조한 이탈리아 가전업체 ‘스메그’의 냉장고와 토스터. 대유위니아에서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해 만든 전기밥솥 ‘딤채쿡 레트로’. 각 회사 제공
‘레트로(RETRO).’ 회상, 회고라는 뜻의 영어 단어 ‘Retrospect’의 줄임말로, 과거 모습이나 전통을 그리워하며 따라 하려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른바 ‘복고풍’이다. 로고 티셔츠부터 부츠컷 청바지 등 1990년대 초 유행 패션이 다시 인기를 끌면서 시작된 레트로 열풍은 이제 집 안으로도 빠르게 들어오고 있다.

15일 전자업계 관계자는 “복고풍 인테리어와 빈티지 소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집안에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소형 가전을 중심으로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글동글한 곡선을 강조한 테두리와 특유의 광택, 팝아트에서 영감을 따 온 라임그린, 민트, 핑크, 연보라 등 파격적이고 대담한 색채가 레트로 디자인 가전의 특징이다.

국내 레트로 가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선두주자는 이탈리아 가전업체 ‘스메그’다. 특히 스메그 냉장고는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름 꽤나 날린다는 유명 카페나 펜션마다 한 대씩 꼭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화제다. 스메그코리아는 스메그의 ‘1950년대 레트로 스타일(50’s Retro Style)’ 라인을 2013년 2월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스메그코리아 관계자는 “이미 세계적으로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국내 가전업체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가 디자인이라고 봤다”며 “‘백색가전’에 지루함을 느낀 고객들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스메그코리아는 냉장고를 시작으로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한 토스터와 반자동 커피머신, 인덕션 등도 꾸준히 출시해 지난해 국내 시장 소형 가전 매출을 전년 대비 50% 넘게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국내 가전업체인 대유위니아도 2015년 ‘딤채 마망’을 시작으로 ‘위니아 소형 냉장고’, 소형 김치냉장고 ‘딤채 쁘띠’와 밥솥 ‘딤채쿡 레트로’ 등 레트로 디자인 제품군을 확장 중이다. 딤채 마망은 둥근 도자기를 모티브로 한 곡선 디자인에 파스텔블루와 로맨틱레드, 크림화이트 색상으로 현대적 감각을 살렸다. 신혼부부 및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김치냉장고인 딤채 쁘띠 역시 제품 테두리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고 레드, 크림, 민트, 핑크 등 7가지 파스텔톤 색상으로 구성해 소비자가 각자 개성에 따라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딤채쿡 레트로도 기존 전기밥솥에선 볼 수 없던 민트그린, 로맨틱 레드 등 고광택의 에나멜 색상을 적용했다. 특히 밥솥 기능을 라디오 주파수 맞추듯 미세하게 조절해 보자는 콘셉트로 옛날 라디오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선보였다. 최헌정 대유위니아 디자인센터장은 “1인 가구가 늘고 홈퍼니싱(Home+Furnishing·가구와 생활소품 등을 활용해 자기 취향에 맞게 집을 꾸미는 것) 문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을 반영해 레트로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대유그룹이 인수한 대우전자도 레트로 디자인의 ‘더 클래식’ 라인을 내놓고 있다. 특히 과거 브라운관 TV 디자인을 본떠 만든 ‘더 클래식 전자레인지’는 크림화이트 색상에 조그 다이얼과 라운드형 디스플레이 등 독특한 디자인을 앞세워 월평균 2000대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바디프랜드도 레트로 그린 등 파격적 색상과 디자인을 앞세운 ‘W정수기 레트로’로 기존 화이트 톤 위주였던 정수기 시장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바디프랜드 측은 “젊은 고객들을 공략해 ‘예쁜 물’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유닉스전자는 레트로풍 디자인을 채택한 ‘파워맥스 드라이어’를 내놨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구식#가전#레트로 열풍#디자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