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 ‘이산화탄소 저감 통한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 노하우’ 소개

  • 동아경제
  • 입력 2018년 3월 8일 10시 29분


코멘트
사진제공=하츠
사진제공=하츠
면역력이 약해 건강민감계층으로 분류되는 영유아가 오랜 시간 머무는 어린이집 내 이산화탄소(CO2) 기준치 초과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산화탄소의 유해성 및 저감 대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라돈 등 공기청정기로는 제거가 불가능한 가스성 유해물질들의 관리 실태에 비상등이 켜진 것.

서울대 보건대학원 이기영 교수팀이 국립환경과학원 및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와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어린이집 46곳에서 매일 9시간(오전 9시~오후 6시)씩 37일간 공기 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일 평균 이산화탄소 초과율이 50.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기관의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는 1042.7ppm으로 현행 다중 이용시설 실내 공기질 관리법에서 권장하고 있는 일 평균 기준치인 1000ppm을 훌쩍 넘었으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몽롱해지는 등 신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수치인 1500ppm을 초과하는 경우도 19.4%에 달했다.

이산화탄소는 농도가 700~1000ppm이면 불쾌감이 느껴지고, 1000~2000ppm 사이일 경우에는 피로와 졸림 현상이 나타나는 등 컨디션 변화가 일어나고, 2000ppm 이상이면 두통과 어깨 결림을 느끼며, 3000ppm을 초과할 경우 현기증을 일으킨다.

이에 실내 공기질 관리 전문 기업 ㈜하츠(Haatz)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저감시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노하우를 모아 소개했다.

■ 원할 때마다 간편하게! 안심 사용 가능한 ‘환기청정기’로 CO2 관리

실내에 켜켜이 쌓인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환기’다.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유입하면 내부에 축적된 가스성 유해물질들이 외부로 밀려 나가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창문을 열고 대기를 순환시키는 자연환기가 가장 편리한 방법이지만, 요즘처럼 고농도 미세먼지, 황사 등이 기승을 부려 외부 공기가 좋지 않을 때에는 창문을 열면 외부의 오염된 공기가 그대로 실내로 유입되기 때문에 환기청정기나 환기시스템을 활용하는 기계식 환기를 택하는 것이 좋다.

하츠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환기청정기 ‘비채’에는 30년 실내 공기질 관리 노하우가 담겨 있다. 미세먼지와 같은 입자성 오염물질 제거는 기본, 기존 공기청정기로는 제거할 수 없었던 이산화탄소(CO2), 이산화질소(NO2), 일산화탄소(CO), 라돈(Radon) 등의 가스성 오염물질까지 환기를 통해 제거해 줄 수 있어 보다 높은 수준의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평소에는 공기청정기처럼 사용하다가 환기가 필요할 때 제품 뒤에 연결된 덕트를 외부와 맞닿은 창문에 간편하게 연결하면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정화되어 실내로 유입된다. 이산화탄소 측정 센서가 내장돼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이 될 경우, 제품 상단 패널의 ‘이산화탄소 수치 높음’ 경고등이 켜지며 환기가 필요한 시점을 알려준다.

사진제공=하츠
사진제공=하츠
하츠가 환기청정기 ‘비채’를 활용해 진행한 이산화탄소 농도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초기 설정 농도 3000ppm에서 실내 공기질 관리법 권고 기준치인 1000ppm에 도달하는 데 환기 모드에서는 15분, 청정 모드에서는 별도의 저감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하츠 자체 실험 결과, 최대 풍량 설정, 30평대 아파트 작은방(약 2.5평) 기준).

■ 조리 시 생성되는 CO2 는 후드 사용으로 집중 케어

조리 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 역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별도의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레인지 후드를 사용하면 이산화탄소 및 유해가스, 미세먼지 등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조리 시작 5분 전에 후드를 미리 켜 두면 공기의 흐름이 형성돼 유해물질 배출 효과가 배가 된다. 또한 조리 종료 후 바로 후드를 끄지 않고 10분 정도 켜 놓으면 남은 유해가스까지 말끔히 제거 가능하다.

조리 시에는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다량 방출하는 튀김∙구이 류의 조리법을 택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연기 발생이 적은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만약 기름을 사용하는 튀김∙구이 류의 요리가 꼭 필요하다면, 적정한 발연점의 기름을 사용해 요리 시 연기 발생을 최소화하고, 유해물질 발생량은 조리시간에 비례하므로 가급적 조리 시간을 단축하려 노력하는 것이 좋다.

요리를 할 때마다 후드를 작동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쿡탑 사용 시 후드가 자동으로 켜지는 국내 유일의 하츠 ‘쿠킹존(Cooking Zone)’ 시스템을 활용해볼 것. 쿡탑의 전원을 끄더라도 후드가 3분간 추가 작동한 뒤 스스로 꺼지기 때문에 잔여 유해가스에 대한 염려가 줄어든다. 쿡탑 4종과 후드 8종으로 구성, 선택의 폭이 넓어 소비자의 취향 및 주방 인테리어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공기 정화 효과가 뛰어난 녹색 식물을 집안에 비치하는 ‘플랜테리어’도 활용할 만하다.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자연 친화적 인테리어’를 의미하며 식물을 통해 공간에 리듬감과 안정감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녹색식물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뿌리에서 흡수한 물, 광 에너지를 이용해 탄수화물을 만드는 작용인 ‘탄소동화작용’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내에 쌓인 이산화탄소를 자연스럽게 흡수하는 동시에 동일한 양의 산소를 배출하므로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츠 관계자는 “대기 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실내 공기질 관리의 필요성 및 개선 대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실내 공기질 통합 관리가 가능한 제품 출시를 기점으로 건강한 생활 환경 조성에 앞장서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