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고용부, 청년 친화 강소기업 891곳 선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임금-근로시간-복지 기준 충족… 취업인턴제 등 각종지원 확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둘째 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3일 소프트웨어 제조회사인 알서포트의 서울 송파구 본사를 방문해 ‘청년 친화
 강소기업’ 인증서를 수여했다. 서형수 알서포트 대표(이 장관 오른쪽)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청년이 일하고 싶은 일터로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제공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둘째 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3일 소프트웨어 제조회사인 알서포트의 서울 송파구 본사를 방문해 ‘청년 친화 강소기업’ 인증서를 수여했다. 서형수 알서포트 대표(이 장관 오른쪽)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청년이 일하고 싶은 일터로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제공
원격 지원·제어 관련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가 있다. 2001년 문을 열었고, 매출액도 연평균 31% 성장했다. 2012년 110억 원어치를 수출하는 등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아시아권의 선두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이 회사가 청년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폭발적인 성장 속도와 매출액 때문만은 아니다. 스타트업이지만 청년 친화적인 기업 문화로 눈길을 끌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청년 친화 강소기업’ 1호 회사인 ‘알서포트’가 이 회사다.

알서포트의 대졸 초임 연봉은 2500만 원이 넘는다. ‘사람 중심’의 조직 문화를 강조하고 복지 혜택도 꽤 좋은 편이다. 직원들에게 기숙사를 제공하고 자녀 학자금, 장학금, 체력단련비, 자기계발비 등을 지급한다. 중견기업 규모인데도 올해 3명을 채용했고, 하반기에 5명 정도를 더 뽑을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청년·여성 취업 연계 강화 방안’의 하나로 알서포트를 포함한 청년 친화 강소기업 891곳을 선정했다. 모두 고용유지율, 신용평가등급 외에 △임금 수준(신입사원 월 평균 통상임금 200만 원 이상) △근로시간(주중 야근 2일 이하 또는 주말 근무 월 1회 이하) △복지 혜택(휴가비, 생활 안정, 자기 계발, 여가 활동 지원 등) 등의 근로 조건 등의 기준을 만족하는 회사다.

이번에 청년 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유콘시스템은 대전에 있는 무인항공기 시스템 제조회사다. 직원이 90명 정도인 이 회사의 대졸 초임 연봉은 3000만 원을 훌쩍 넘는다. 기업 문화는 활발한 소통, 열정과 패기를 중시한다. 직원들은 기본적인 복지 혜택에 더해 하계 휴가 및 명절 고정상여금, 자동차보험료, 온·오프라인 어학교육비 등을 받는다. 점심·저녁 식사가 무료로 제공되며 각종 동호회 활동도 지원해 준다. 이 회사는 올해 17명의 청년을 뽑을 계획이다.

청년 친화 강소기업들은 지자체(1차) 및 본부(2차)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뽑혔다. 지역별로는 서울 소재 기업이 321곳(36%)으로 가장 많았고 인천·경기(33.9%), 부산·경남(9.6%) 순이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절반이 넘는 497곳(55.8%)으로 가장 많았다.

이번에 뽑힌 강소기업들은 정부로부터 각종 재정·금융 지원을 받는다. 정부가 추진하는 청년취업인턴제 등 사업 선발 때 우선권을 얻고, 병역특례회사 선정 때 가점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향후 이들 강소기업에 인증서를 수여하고, 근로 감독 면제 등 우대·지원제도도 집중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앞으로 청년 친화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청년들이 이런 ‘착한 기업’들을 찾아갈 수 있도록 채용 정보, 근로 조건 등 각종 기업 정보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알리고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고용노동부#청년 친화 강소기업#지원#취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