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수록 손해’ 수소차, 오는 2025년부터 수익 실현

  • 동아경제
  • 입력 2019년 1월 8일 13시 23분


코멘트
현대차 넥쏘
현대차 넥쏘
현대자동차가 이르면 오는 2025년부터 수소연료전기차 판매를 통해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김세운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는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2030년은 확실하고 빠르면 2025년부터 수소전기차가 수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2030년이 되면 현재 친환경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모델도 각국 환경 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나마 배터리 사용 비중이 조금 더 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규제를 맞출 수 있지만 빠르게 변화 중인 친환경차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전기차나 수소차 개발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전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세계 첫 양산형 수소차는 지난 2013년 출시됐지만 아직 수익이 발생되는 단계는 아니다. 충전소와 관련 법규 등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소차 보급 규모 역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정부가 미래 성장 산업으로 수소경제 실현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수소차 시장은 팔수록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다. 이런 시장 환경 속에서 현대차가 수소차 개발과 보급을 추진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수소차 개발을 이끈 김세운 상무는 과거 정 회장이 수소차 100대 개발을 연구부서에 제안하면서 원하는 기술을 모두 적용해 보라고 지시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당시 정 회장이 수소는 민주적인 에너지로 석유가 안 나는 나라에서도 차량 운행은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차의 가능성을 높게 봤다고 설명했다.
김세운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
김세운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
김 상무는 “당시 수소차 핵심 부품인 연료전기 가격이 무려 6억 원에 달했는데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기술 개발 추진력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2006년에는 완공된 수소차 개발 거점인 ‘마북연구소’에 정 회장이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수소차 수익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수소연료를 활용하는 상용차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국내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상품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로 물류 운송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다. 반면 주요 국가는 환경오염을 이유로 들어 점차 내연기관 상용차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한 디젤 상용차는 도심 등 주요 구간 운행을 금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소차는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상용 수소차가 향후 내연기관 상용차를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김 상무는 “수소 상용차 사업은 지역별 다른 수소 가격과 높은 충전소 구축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지만 국가 정책 개선 등을 통해 발전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