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엔진 오일 증가 “유로6 위해 필연적·타사 차량도 발생”

  • 동아경제
  • 입력 2016년 10월 21일 15시 10분


코멘트
현대기아자동차가 자사의 일부 디젤엔진 차량에서 발생하는 엔진 오일량 이상 증가 현상에 대해 주요 동호회를 중심으로 해당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주요 골자는 유로6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는 배기가스후처리장치 추가 탑재 차량의 경우 도로 주행 여건에 따라 오일량 증가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조만간 엔진 ECU 업그레이드를 통해 오일량 증가를 줄이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오일량 증가는 차량 성능에 영향이 전혀 없으며 유로5는 물론 타사 차량에서도 동일 현상이 발견되는 등 정상이라는 설명이다.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기아차가 출시한 유로6 디젤엔진 탑재 차량에서 엔진오일 이상 증가 현상이 일부 목격되어 왔다. 해당 자동차 소유주들은 자동차결함신고센터와 각종 동호회 게시판을 통해 이 같은 현상을 공유해 왔으며 원인과 해결책을 몰라 불안함을 호소해 왔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차는 지난 20일 주요 동호회를 중심으로 유로6 디젤엔진 오일량 증가 현상에 관한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답변을 비공식적으로 내놨다.

이에 따르면 “오일량 증가는 유로6 적용 디젤엔진에서는 유로5 보다 차량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배기가스후처리장치(LNT)가 추가 장착돼 엔진 오일량이 도로 주행 여건에 따라 증가 할 수 있다”라며 “이 현상은 차량 성능에 영향이 없는 정상적인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상적인 엔진 오일량에 15% 정도 경유가 희석되어도 엔진 성능에는 전혀 이상이 없으며 유로5(DPF) 적용 차량에서도 오일은 소량 증가하고 유로6(LNT)에서는 이 보다 다소 많은 양의 엔진 오일이 증가한다”라고 설명했다.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또한 “유로6가 적용된 모하비 차량에서는 SCR 시스템 적용으로 유로5 적용차량과 동등 수준의 미세한 엔진 오일 증가를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현대기아차는 추가 자료를 통해 엔진 내구평가 시 엔진오일에 연료를 혼합해 내구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 개발 표준이며 연료가 유입돼 금속면의 마모가 발생한다면 표면처리 및 재질변경 등 보완단계를 거쳐 양산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자료=관련 동호회 게시판
또한 이 같은 엔진 오일량 증가 현상은 “유로6 배기가스 규제 만족을 위한 배기가스후처리 장치 탑재 차량에선 국내외 모두 필연적인 것”이란 설명을 추가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은 엔진 오일량이 증가하는 현대기아차 일부 차량에 대해 안전성 결함 여부를 조사 중에 있으며 그 대상으로는 기아차 쏘렌토, 스포티지, 카니발 현대차 싼타페, 맥스크루즈, 투싼 등 6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훈기 동아닷컴 기자 hoon14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