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무부, ‘수입차 안보위협’ 결론…국내 자동차업계 ‘촉각’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15일 09시 31분


코멘트

15~18일 백악관 제출 가능성…트럼프 90일 이내 결론
관세폭탄 이뤄질 경우 심각한 타격…예외국 지정 기대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결론을 내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관련 보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AFP통신은 14일(현지시간)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결론을 낸 보고서를 오는 17일까지 백악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AFP에 따르면 유럽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입 자동차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충격을 주는가라는 질문에 ‘긍정적’ 결론을 내리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자동차업체 관계자도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 상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지난해 5월부터 자동차와 부품 수입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를 진행해왔으며, 법정시한인 17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17일이 일요일인 점을 감안하면, 제출일은 15~18일로 조정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근거로 90일 내에 최대 25%의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차에 고율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 해 80만대 이상의 완성차를 미국으로 수출하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의 전체 자동차 수출 중 대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33%에 이른다. 해외에 수출되는 3대당 1대가 미국향인 셈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에 판매된 127만대 중 58만대를 한국에서 생산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미국이 수입차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고 해도 한국이 ‘예외국’으로 빠질 것이라는 희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방미를 마치고 돌아온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정관계 반응이 나쁘지 않다는 긍정적 발언을 내놓은 만큼 기대를 걸고 있다”며 “업계는 물론 정부 역시 수차례 미국을 방문하며 노력을 한 만큼 노력이 결실을 맺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종 본부장은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무역확장법 232조’(이하 232조)를 적용하지 말아 달라는 한국의 요청에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며 “다만 결정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매우 조심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제경제위원회(NEC) 의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윌버 로스 상무장관 등 미 행정부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며 “미 의회 측 역시 ‘한국은 FTA 체결국이자 성공적인 개정협상 타결국으로서 다른 국가와는 상황이 다르다. 한국의 상황이 고려되도록 백악관 인사들에게 의사를 개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밝혔다.

스위스투자은행 UBS 역시 이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국이 유럽연합(EU)에서 생산된 완성차에 대해서만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자동차 부품과 EU 외 국가에서 생산한 차량은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UBS는 이 조치로 미국 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이 11% 가량 감소하면서 유럽은 물론 한국과 일본산 제품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수입차 고율관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2일 미국으로 떠난 현대차그룹 정의선 총괄수석부회장은 16일 귀국한다. 정 부회장은 이번 방미기간 중 실리콘밸리의 미래 자동차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미국의 수입차 고율관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활동을 현장에서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