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니아, 미래 운송 비전 및 전략 발표… “한국은 아시아 시장 거점”

  • 동아경제
  • 입력 2018년 2월 22일 13시 04분


코멘트
스카니아코리아는 22일 서울 강남구 소재 SJ 쿤스트할레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속가능한 운송 솔루션’을 주제로 브랜드 미래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스웨덴 본사에서 근무하는 크리스티앙 레빈(Christian Levin) 영업 및 마케팅 총괄 부회장과 마티아스 칼바움(Mathias Carlbaum) 커머셜 오퍼레이션 총괄 부회장이 참석했다. 특히 본사 부회장이 국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높아진 한국 시장의 위상과 중요성이 강조된 것이라고 스카니아 측은 설명했다.

크리스티앙 레빈 부회장은 “스카니아는 미래 지속가능한 운송 분야 리더로서 업계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브랜드 3대 미래 전략으로는 에너지 효율과 대체연료 및 전기차, 지능형 안전 운송 시스템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효율의 경우 파워트레인 개선을 통해 추진 중이다. 새 엔진 개발 과정에서 지난 10년 동안 매년 효율을 1%씩 개선시켜 왔으며 회전 및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엔진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 11일 국내 출시한 ‘올 뉴 스카니아’ 라인업은 전 차종에 SCR(선택적 환원 촉매 방식) 엔진을 적용해 차체 무게를 줄이고 인젝터와 연소 챔버, 냉각 용량 등을 개선해 효율을 최대 10%가량 향상시켰다. 효율 개선으로 연간 약 300만~700만 원(국내 기준)에 달하는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탑승자 운전 방식 개선과 정확하고 민첩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 효율 향상도 추진 중이다.
또한 스카니아는 바이오에탄올을 비롯해 바이오디젤, 하이브리드, 액화 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대체연료 엔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디젤 합성 대체연료인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는 혼합 혹은 단독으로 스카니아 유로5·6 엔진에 주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디젤 엔진과 비교해 무려 9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바이오가스·에탄올 역시 90%가량 줄일 수 있으며 바이오디젤과 천연가스 엔진을 사용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각각 66%, 20%까지 낮출 수 있다.

전기차 개발에도 공들이고 있다. 광범위한 투자를 통해 전기버스와 하이브리드 트럭 등 다양한 전기차 개발을 추진 중이며 전기차와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6년 6월 스카니아는 스웨덴 예블레(Gävle) 지역에서 전기 고속도로와 해당 도로에서 운행 가능한 전기트럭을 선보인 바 있다. 회사는 이러한 전기차 솔루션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디지털 기반 ‘연결성(Connectivity)’ 기술 개발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스카니아에 따르면 이미 2011년부터 전 차량에 ‘커뮤니케이터(communication device)’가 장착됐고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운행 중인 31만대 차량이 연결돼 있다. 이들 차량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낭비 요소를 줄이고 운송 흐름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 제공에 활용되고 있다.

연결성은 자율주행차 개발에도 중요한 요소다. 스카니아는 첨단 운전보조 기술을 기반으로 완전한 트럭 플래투닝(Platooning, 군집주행)을 선보였다. 현재 싱가폴에서 트럭 플래투닝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4개 트럭이 군집주행하는 방식으로 약 1년 6개월 동안 이뤄지고 있다. 스카니아는 이 프로젝트를 거쳐 향후 싱가폴 전역에 걸친 플래투닝 시스템 구축 사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스카니아코리아는 20년 만에 완전 변경을 거친 신형 트렉터 10종을 아시아 최초로 국내 시장에 론칭했다. 신형 G시리즈와 R시리즈를 비롯해 새로운 모델인 S시리즈를 선보였다. 스카니아는 이번에 선보인 차종들은 브랜드 지속가능성이 집약된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10년의 연구개발 기간과 20억 유로(약 2조7000억 원)가 투입된 모델로 주행 테스트 거리만 지구 300바퀴에 해당하는 1250만km에 달한다.

마티아스 칼바움 부회장은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시장은 아시아 시장의 가장 중요한 거점으로 성장했다”며 “한국은 세계 수준의 기술과 광범위한 환경 규제 시스템을 보유한 아시아 선도 국가로 스카니아가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무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스카니아는 한국 시장 성공을 기반으로 오는 2020년까지 아시아 시장 판매량을 70%가량 높일 계획”이라며 “아시아 시장 판매 비중을 글로벌 전체 시장의 3분의 1 규모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내에서는 신 모델의 성공적인 론칭과 국내 소비자 수익 향상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3년 동안 동력전달계통 보증 프로그램과 어시스턴스 프로그램, 24시간 콜센터, 예약 정비 시스템 등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에도 나선다. 동탄 서비스센터가 내달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오는 2023년까지 서비스 네트워크를 총 30개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스카니아코리아는 전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