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친의 비선 실세, 콩나물

  • 여성동아
  • 입력 2017년 2월 23일 14시 12분


코멘트
콩나물이 들어갔다. 상상 이상의 조리법이 나왔다.
* 요리는 2인분 기준.


콩나물햄버거
Ingredients
패티(콩나물 100g, 다진 돼지고기 300g, 다진 양파 · 빵가루 3큰술씩, 다진 당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달걀 1개, 간장 1작은술, 토마토케첩 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콩나물오이피클(콩나물 200g, 오이 ¼개, 물 3큰술, 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 피클링스파이스 ¼작은술씩), 버거소스(화이트와인 ½컵, 토마토케첩 4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 버터 약간씩, 햄버거번 · 토마토 슬라이스 2개씩, 양상추 · 슬라이스 치즈 2장씩, 치커리 3줄기, 콩나물오이피클 한 줌
How to make
1 패티용 콩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넓은 접시에 펼치고 재빨리 식혀 3cm 길이로 썬다.
2 ①의 콩나물과 분량의 패티 재료를 볼에 담고 끈기 있게 치댄 뒤 2등분으로 나눠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3 콩나물오이피클의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고, 오이는 굵직하게 채썬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피클물을 끓여 뜨거울 때 부어 무거운 것으로 눌러 절여지게 둔다.
4 분량의 버거소스를 걸쭉하게 졸인다.
5 ②의 패티를 식용유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6 빵 안쪽에 버터를 바른 뒤 양상추, 치커리, 패티, 소스, 토마토 슬라이스, 슬라이스 치즈, 콩나물오이피클, 빵 순으로 올린다.

콩나물차돌박이볶음
Ingredients
차돌박이 100g, 고기 밑간양념(청주 · 설탕 1 큰술씩, 간장 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콩나물 400g, 청피망 1개, 홍피망 ½개, 양파 ¼개, 볶음양념장(간장 2큰술, 청주 · 물 · 다진 파 1큰술씩, 설탕 · 녹말가루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1큰술
How to make
1 차돌박이는 한 장씩 떼어 양념으로 밑간한다.
2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어 씻어 물기를 빼고, 피망과 양파는 5cm 길이로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볶음양념장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차돌박이를 한 장씩 넣어가며 달달 볶아 익힌다.
5 고기가 익으면 콩나물과 채소, 볶음양념장을 넣고 센 불로 간이 배게 볶는다.

콩나물오코노미야키
Ingredients
달걀 2개, 부침가루 1컵, 콩나물 300g, 양파 ¼개, 삼겹살 3줄, 오징어 ½마리, 칵테일새우 4마리, 쪽파 5대, 식용유 적당량, 오코노미소스 · 마요네즈 · 가쓰오부시 약간씩
How to make
1 달걀은 볼에 깨뜨려 넣고 부침가루를 넣어 잘 젓는다.
2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어 4cm 정도 길이로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삼겹살과 오징어, 새우는 굵직하게 다진다. 준비한 재료와 송송 썬 쪽파를 ①에 넣어 섞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반죽을 동그랗게 편 뒤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4 접시에 담고 오코노미소스, 마요네즈를 뿌린 뒤 가쓰오부시를 얹는다.
Tip 콩나물을 너무 길지 않게 잘라야 질기지 않다. 오코노미소스를 구하지 못했다면 돈가스소스로 대체할 수 있다.

콩나물떡볶이
Ingredients
떡볶이떡 400g, 사각어묵 2장, 콩나물 300g, 콩나물국물(물 3컵, 다시마 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양파 ½개, 대파 1대, 양념(콩나물국물 3컵, 고추장 3큰술, 물엿 · 간장 · 설탕 · 고춧가루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How to make
1 떡볶이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사각어묵은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2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어 콩나물국물 재료와 함께 15분 정도 끓인 뒤 체에 밭쳐 건진다,
3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대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팬에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떡과 어묵, 양파를 넣고 간이 배게 졸인다.
5 떡에 간이 배면 콩나물과 파채를 얹어 한소끔 끓인다.
Tip 콩나물은 오래 삶으면 질겨지므로 국물을 낸 뒤 마지막에 넣고 살짝 버무린다.

콩나물짜조
Ingredients
돼지고기 등심 150g, 고기 밑간양념(간장 · 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 깨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콩나물 200g, 청피망 ·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양파 ¼개, 식용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짜조소스(스위트칠리소스 3큰술, 식초 · 다진 땅콩 1큰술씩), 라이스페이퍼 12~15장
How to make
1 등심은 곱게 채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 뒤 팬에 달달 볶아 식힌다.
2 콩나물은 끓는 물에 재빨리 데쳐 식힌다.
3 피망과 파프리카, 양파는 곱게 채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재빨리 볶아 식힌다.
4 라이스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담갔다 건진 뒤 볶아둔 재료를 넣고 돌돌 만다.
5 170℃로 달군 식용유에 ⑤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튀긴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짜조소스를 만든 뒤 곁들인다.
Tip 콩나물과 채소는 익으면 수분이 나와 라이스페이퍼가 찢어지는 원인이 되므로 익혀서 넣고 말아준다.

콩나물오일파스타
Ingredients
냉동 깐 새우 10마리, 소금 · 후춧가루 · 파슬리 약간씩, 갑오징어 1마리, 마늘 10쪽, 페페론치노 4개, 콩나물 200g, 스파게티면 160g, 면수 6큰술, 올리브오일 4작은술, 화이트와인 2큰술
How to make
1 냉동 깐 새우는 해동 후 등에 칼집을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고, 갑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페페론치노는 잘게 부수고,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는다.
3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면을 삶아 체에 밭치고 면수는 덜어둔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저민 마늘과 페페론치노를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새우와 갑오징어, 화이트와인을 넣어 센 불로 익힌다.
5 해산물이 익으면 스파게티면과 콩나물, 면수를 넣어 볶는다.
6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접시에 담은 뒤 파슬리를 올린다.
Tip 콩나물은 센 불에서 단시간에 볶아야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살릴 수 있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조윤제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정화

editor 강현숙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