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의 손목에 감성을 채워 드립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에 온 시계업계의 ‘전설’ 조지 컨 브라이틀링 신임대표

“시계를 사는 건 감성을 구매하는 일입니다.”

지난달 시계·주얼리 박람회인 ‘바젤월드 2018’ 현장에서 만난 조지 컨 브라이틀링 신임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아마도 시계를 산다는 건 상품이 아닌 감성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수십 년 전 할아버지가 쓰던 시계를 손자가 써도 더 가치가 깊어진다는 뜻이리라.

시계업계에서 조지 컨 대표는 전설적인 인물로 통한다. 1992년 태그호이어에서 시계와 연을 맺은 그는 정확히 10년 뒤인 2002년에 세계적인 시계 브랜드 IWC샤프하우젠의 수장이 된다. 당시 그의 나이는 36세였다. 나이나 경력보다 능력을 우선시하는 서양의 문화를 감안해도 파격에 가까운 발탁이었다.

그는 당시 존재감이 크지 않았던 IWC를 최고의 시계 브랜드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으로 평가받는다. 피아제, 바쉐론 콘스탄틴, 로저드뷔 등 유명 시계 브랜드가 한데 모인 리치몬트그룹이 지난해 그를 시계제조, 마케팅, 디지털 부문 총괄대표로 선임한 것도 그가 럭셔리 시계 업계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감안하면 그리 놀랄 일도 아니었다.

리치몬트그룹에서 잘나가던 그는 지난해 7월 브라이틀링으로 이직했다. 업계에서는 조지 컨이라는 걸출한 새 수장을 맞이한 브라이틀링이 어떤 변화된 모습을 만들어낼지 주목했다. 취임 8개월 만에 만난 시계업계의 ‘전설’은 이미 많은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조지 컨 브라이틀링 대표의 데뷔작인 신제품 ‘내비타이머8’. 브라이틀링 제공
조지 컨 브라이틀링 대표의 데뷔작인 신제품 ‘내비타이머8’. 브라이틀링 제공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로고의 변화였다. 브라이틀링 하면 날개 모양의 로고가 바로 떠오르는데, 바젤월드 전시장에선 알파벳 B 모양의 세련된 디자인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컨 대표는 “클래식하고 정교한 시계를 찾는 소비자군과 큰 사이즈의 현대적 감각이 담긴 시계를 선호하는 소비자군이 별개로 있다”면서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두 개의 그룹을 이어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클래식하고 정교하기로 유명한 브라이틀링의 이미지를 로고 변경을 통해 현대적이고 세련된 쪽으로 확장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컨 대표는 자동차와 시계를 비교하며 “자동차와 달리 시계는 감성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날로그시계는 자동차와 달리 유용성보다 감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시계에는 오랫동안 이어져 온 브랜드의 이미지와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전기차는 기름 냄새도 없고 엔진 소리도 나지 않는다. 감성적 측면에서 보면 자동차는 고유의 감성을 잃어버린 채 바퀴 4개 달린 아이패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시계는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명품의 감성을 파는 일은 실험이 불가능하다고 봤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확신과 탁월한 직관이 중요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컨 대표는 “명품에 감성을 불어넣는 일이 만일 과학적인 수치나 책자에 쓰인 내용으로 가능하다면 모두가 성공하지 않겠냐”면서 “그렇지 않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직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커피, 초콜릿과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그는 “명품 업계에서 천재 디자이너로 불리는 카를 라거펠트, 톰 포드, 아제딘 알라이아 등도 자신의 직관을 믿고 직접 디자인을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컨 대표는 브라이틀링에서 데뷔작인 ‘내비타이머8’에 브라이틀링 특유의 감성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그는 “내비타이머8는 1930년대와 현재의 브라이틀링을 이어주는 제품”이라면서 “기존의 클래식하고 정교한 특성에 현대적인 감각이 더해진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파일럿 시계라는 이미지가 강해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았던 여성 라인을 늘려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컨 대표는 “여성 빈티지 스포츠시계 등이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여성 제품이 적었던 건 사실”이라면서 “남녀 공용 제품과 함께 여성 라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작고 소녀 같은 시계를 제작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컨 대표는 브라이틀링이 미국, 유럽 등에 치중된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 아시아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올해 1월 중국 상하이를 방문한 데 이어 25일에는 서울에서 직접 신제품 홍보에 나선다.

컨 대표는 “전 세계 시장의 15% 정도를 중국이 차지한다. 기존 브라이틀링 제품들이 크기 등에 있어 동양인과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성숙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사람들은 시계를 좋아하고 시계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는 것이다. 컨 대표는 “한국의 럭셔리 시계 유통 환경은 매우 뛰어나다”면서 “방한 일정 동안 한국시장 진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바젤=강승현 기자 byhuman@donga.com
#시계업계#전설#조지 컨#브라이틀링#신임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