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새로운 탄생…전기물의 모범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3일 14시 01분


코멘트

◇ 여우가 되어라 / 에리카 베너 지음 / 이영기 옮김 / 책읽는 수요일/ 2만2000원

여우가 되어라 표지© News1
여우가 되어라 표지© News1
이 책은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 사상의 진수를 다시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은 물론 전기물, 특히 인물의 사상에 포커스를 맞춘 전기물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그 모범을 보여준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 가디언의 2017 올해의 책 등 여러 상을 휩쓴 이유를 쉽게 눈치챌 수 있다.

책의 핵심 내용은 우리가 아는 마키아벨리는 ‘진짜 마키아벨리’가 아니다는 것이다. 도덕도 정의도 없는 냉혈한 같은 현실주의자를 마키아벨리주의자라고 부르는데 이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는 얘기다.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권력을 획득·유지하는 것이 권력의 참모습이라고 설파한 ‘군주론’의 마키아벨리는 그의 진면목이 아닌 가면이라는 게 저자 주장이다.

마키아벨리는 철저한 공화주의자로서 인민을 중심에 놓고, 시민군과 법·정의라는 수단을 통해 국가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일생동안 시종일관 고수했다는 게 저자의 추적 결과다.

책 전체가 이런 족적을 뒤따르고 있어 반박할 여지가 별로 없어 보인다. 출판사는 “책이 나온 후 마키아벨리에게 500년간 덧칠된 오명을 걷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소개한다.

저자에 따르면 권력 찬탈과 유지를 위해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고, 정의를 좆지 않으며, 욕망을 쫓는 것을 찬양하는 군주론 속 마키아벨리는 실권 후 살기 위한 몸부림이자 꼼수였다고 한다.

18년간의 피렌체 공화정이 붕괴하고 18년 중 14년간 공화국 서기장으로 일해왔던 마키아벨리는 권좌로 복귀한 메디치가에 의해 구속돼 ‘날개꺾기’라는 고문까지 받는 등 죽음의 위협에 처했고, 당시 서한과 저작물은 모두 검열을 받아야 했다는 점에서 군주론에 생존 위장술이 개입돼 있다는 저자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오직 권력만을 추구하라는 군주론 속 논지들은 그래서 고도의 풍자로 봐야 한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중세를 닫고 근대 정치학의 문을 연 마키아벨리를 철저한 현실주의자로 여겨온 독자들은 저자의 접근법에 반발하고 싶은 오기가 발동할 것이다.

혹 마키아벨리가 공화정에 대한 열정은 물론 권력 일반에 대한 통찰을 병행해 서술한 것은 아닌지, 21세기의 저자가 현재의 시각으로 15~16세기 마키아벨리는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주제를 의식해 팩트들을 끼워넣는 것은 아닌 지 등 여러 의문을 품게 만든다.

그럼에도 분명한 점은, 마키아벨리 사상 궤적을 완벽하게 재연한 이 책을 보고 다시 그의 저작 군주론, 로마사논고, 피렌체사 등을 읽을 경우 완전히 새롭게 읽힐 것이라는 사실이다.

참신한 주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이 책의 놀라운 완결성이다.

마키아벨리가 태어나기 직전부터 사망할때까지 거의 100년 가까이 마키아벨리와 가족, 그들이 살았던 피렌체 공화국, 피렌체를 둘러싼 정세, 당시 이탈리아와 프랑스 스페인 독일 상황 등을 이 책은 완벽하고도 ‘입체적으로’ 재현해놓았다.

책을 조금 손보면 영화나 다큐의 시나리오로 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수만개의 조립 부품을 완벽히 파악하고 있는 노련한 장인이 자유자재로 부품을 조립해 완성해놓은 작품 같았다.

책의 절정은 공화정이 몰락하고 마키아벨리가 고초를 겪은 뒤 군주론을 집필하는 14장인데(연대기 순인 이 책은 17개장으로 구성되어 있음), 사실 이때까지 마키아벨리는 많은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당시 역사에 해박한 저자는 피렌체의 세세한 역사 등을 토대로 공백기의 마키아벨리를 완벽히 재현한다.

대부분 인생 말기에 집필된 마키아벨리 저서들에 정통한 저자는 청년기 마키아벨리를 묘사하면서 말기 저작들의 주요 구절들을 즐겨 인용한다. 이 책 한권에 군주론 등 마키아벨리 저작의 정수들이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셈이다.

또한 군주의 위상을 가졌던 제1시민 메디치가, 공화정을 주장하다 비운의 운명을 맞은 피렌체 수도사 사보나롤라, 교황의 아들로 태어나 운좋게 권력을 얻은 뒤 한순간에 몰락한 체사레 보르자 등 당시 피렌체 역사의 주연들(이들은 군주론의 주인공들이기도 하다)을 이 책 처럼 생생하게 묘사하는 책도 드물다.

이렇게 완벽한 전기가 쓰여진 것은 순전히 저자 역량 덕분이다. 에리카 베너는 30여년간 옥스퍼드대, 런던정경대 등에서 정치사상를 연구해왔고 이중 10년간 마키아벨리를 연구했다. 뛰어난 학자로서의 역량이 저술 솜씨로 이어진 것이다.

언론인 출신 옮긴이 이영기의 매끄러운 번역은 한국어 독자에게는 행운인 듯하다. 전기물을 읽으며 희열을 느낀 것이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