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동아일보 & 여성동아] 바르다 김선생 · 찰스숯불김밥 · 로봇김밥+백선생 김밥~ 대한민국 3대 프리미엄 김밥 따라잡기

  • 우먼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6일 16시 07분


코멘트
소풍이나 운동회처럼 특별한 날에만 맛볼 수 있던 정성 가득한 김밥이 외식 창업 아이템과 1천원 음식의 대명사가 됐나 했더니 요즘은 한 줄에 1만원이 넘는 고가의 김밥까지 등장하며 프리미엄 건강식의 아이콘으로 올라섰다. 그야말로 지금 대한민국은 비싼 김밥 천국이다. 식문화 트렌드에 맞춰 건강 식재료와 별미 재료를 가득 넣었다는 프리미엄 김밥들, 집에서도 만들 수 있을까? ‘바르다 김선생’ ‘찰스숯불김밥’ ‘로봇김밥’ 등 프리미엄 김밥 체인점의 레시피와 함께 최근 화제를 모은 ‘집밥 백선생’의 김밥 레시피도 알아본다.

백종원’s 참치마요꼬마김밥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은 명란젓김밥, 돈가스누드김밥, 만능간장김밥, 참치마요꼬마김밥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맛있는 김밥 만드는 비법은 바로 참기름. 밥에 참기름을 넣고 비비면 밥알이 서로 붙지 않아 식감을 좋게 하는 것. 백종원이 소개한 4가지 김밥 중 재료 구하기 쉽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 참치마요꼬마김밥을 만들어보았다. 참치마요꼬마김밥은 참치통조림에 마요네즈를 섞어 넣는데, 매콤한 청양고추가 느끼한 맛을 잡아준다.

Ingredients
김밥용 김 4장, 단무지 4줄, 참치통조림 2캔, 마요네즈 ½컵, 청양고추 2개, 밥 4공기, 참기름 약간

How to make
1 김은 가로세로 절반으로 자르고, 단무지는 길이로 반 자른다.
2 참치는 체에 걸러 기름을 뺀 후 마요네즈와 섞는다.
3 청양고추는 가늘게 채썬다.
4 김 위에 참기름 섞은 밥을 고루 편 뒤 참치와 청양고추, 단무지를 올리고 단단하게 만 다음 표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찰스숯불김밥’s 숯불김밥
프리미엄 김밥 1세대인 찰스숯불김밥의 시그니처 메뉴 숯불김밥은 숯불에 구운 고기가 들어가는 것이 포인트. 집에서 만들 때는 숯불에 굽기 어려우므로 소고기를 불고기양념에 재운 뒤 팬에 구워 넣으면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 일반 불고기용 고기보다 약간 두껍게 고기를 넣어 푸짐한 느낌을 더한다.

Ingredients
불고기용 소고기 300g, 불고기양념(간장 4큰술, 올리고당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 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 맛살 4개씩, 식용유 · 참기름 약간씩, 어묵 1장, 우엉 · 당근 ½개씩, 오이 1개, 우엉양념(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식용유 약간), 김밥용 김 4장, 밥 4공기, 깻잎 8장, 백단무지 4줄

How to make
1 불고기용 소고기는 팬에 분량의 양념 재료와 함께 넣어 볶는다.
2 달걀은 곱게 풀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어 도톰하게 지단을 만든 뒤 식으면 단무지 크기로 썬다.
3 어묵은 2cm 너비로 썰고, 우엉과 당근, 오이는 가늘게 채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어묵을 볶은 뒤 그릇에 담고, 그 팬에 우엉을 볶다가 우엉양념을 넣고 조린다.
5 도마 위에 김밥용 김을 깔고 밥을 골고루 편 후 깻잎 두 장을 올린다.
6 ⑤ 위에 ①의 불고기, ②의 달걀지단, 오이, 당근, 백단무지, 맛살, 어묵볶음과 우엉조림을 올려 단단하게 만다. 표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바르다 김선생’s 매운제육쌈김밥
매콤한 제육볶음을 상추에 쌈싸듯이 넣어 만든 김밥. 매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제육볶음양념에 다진 청양고추를 약간 넣는다. 오리지널 매운제육쌈김밥은 제육볶음과 상추가 켜켜이 들어가지만 집에서 만들 때는 고기 양을 조절하기 쉽지 않아 김밥이 터질 수 있으므로 상추 3잎에 제육볶음을 듬뿍 올려 만들 것.

Ingredients
제육볶음용 돼지고기 300g, 제육볶음양념(고추장 · 올리고당 2큰술씩, 간장 1큰술, 고춧가루 · 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 참기름 약간씩, 상추 12장, 대파 1대, 당근 ½개, 김밥용 김 4장, 밥 4공기, 백단무지 4줄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양념에 버무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2 상추는 깨끗이 씻고, 대파는 길게 채썬다. 당근은 가늘게 채썬 후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살짝 볶는다.
3 도마 위에 김밥용 김을 깔고 밥을 골고루 편 후 상추를 3장씩 깐다.
4 ③ 위에 제육볶음, 파채, 당근볶음, 백단무지를 넣어 단단하게 만 뒤 표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로봇김밥’s 생와사비건강한줄 김밥
코끝을 자극하는 매콤한 생 겨자가 들어 있는 생와사비건강한줄 김밥은 겨자 양을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 김밥 한 줄에 겨자 ½큰술 정도가 적당하며, 밥에 고루 펴 발라야 한다. 여기에 유부를 두툼하게 잘라 넣고, 채소를 듬뿍 넣으면 건강한 맛이 물씬 나는 김밥이 완성된다.

Ingredients
유부 100g, 우엉 · 당근 ½개씩, 오이 1개, 식용유 · 참기름 약간씩, 우엉양념(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식용유 약간), 달걀 4개, 김밥용 김 4장, 밥 4공기, 겨자 2큰술, 깻잎 8장, 백단무지 4줄

How to make
1 유부는 1cm 두께로 썰고, 우엉과 오이, 당근은 가늘게 채썬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을 볶아 그릇에 담고, 그 팬에 우엉을 볶다가 양념 재료를 넣고 조린다.
3 달걀을 곱게 풀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어 도톰하게 지단을 만든 다음 식으면 단무지 크기로 썬다.
4 도마 위에 김밥용 김을 깔고 밥을 골고루 편 후 겨자 ½큰술을 고루 펴 바른다.
5 ④ 위에 깻잎 2장을 깔고 유부와 오이, 당근볶음, 우엉조림, 달걀지단, 백단무지를 올려 단단하게 만 뒤 표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바르다 김선생’s 크림치즈호두김밥
바르다 김선생의 인기 메뉴인 크림치즈호두김밥은 크림치즈가 듬뿍 들어가는 것이 특징. 크림치즈가 사각형 모양으로 예쁘고 푸짐하게 들어가는데, 따로 만들 경우 이런 모양을 내기가 쉽지 않다. 크림치즈를 단무지처럼 긴 사각형으로 잘라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려 사용하면 비슷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단, 밥이 뜨거우면 치즈가 금방 녹으니 밥을 식혀 사용한다.

Ingredients
호두 1컵, 호두강정양념(간장 · 올리고당 · 물 1큰술씩, 설탕 2큰술), 우엉 · 당근 ½개씩, 오이 1개, 식용유 · 참기름 약간씩, 우엉양념(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식용유 약간), 김밥용 김 4장, 밥 4공기, 백단무지 4줄, 크림치즈 1통

How to make
1 달군 팬에 호두와 양념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볶아 호두강정을 만든다.
2 우엉과 오이, 당근은 가늘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후 당근을 살짝 볶아 그릇에 담아두고, 그 팬에 우엉을 볶다가 양념 재료를 넣어 조린다.
4 도마 위에 김밥용 김을 깔고 밥을 골고루 편 후 호두강정과 오이, 당근볶음, 우엉조림, 백단무지, 크림치즈를 넣어 단단하게 만 뒤 표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태식 | 요리 · 황규정(101recipe) | 요리 어시스트 · 손유정 곽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