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이광표]이우환, 유병언 그리고 베르사유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광표 정책사회부장
이광표 정책사회부장
지금 프랑스 베르사유궁에선 한국 작가 이우환의 미술 전시가 열리고 있다. 6월 17일부터 시작된 ‘이우환 베르사유전’. 베르사유궁 정원 초입에 설치된 아치형 조형물 등 10점의 작품을 실내외에서 만날 수 있다.

베르사유궁은 2008년부터 ‘전통과 현대의 대화’를 주제로 현대미술전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는 이우환을 초대했다. 전시 개막 전, 프랑스에선 이우환이라고 하는 한국 작가가 베르사유궁의 무게를 과연 감당해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다. 프랑스 사람들로선 충분히 걱정할 만한 사안이었다. 베르사유궁의 무게가 엄청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지난달 초 “이우환은 베르사유궁의 완벽함을 극복했다”고 상찬(賞讚)했다.

왜 이런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까. 이우환은 한국 프랑스 일본을 오가며 작품활동을 해왔다. 그의 미술 요체는 철학적 사유, 타자와의 소통이다. 그의 작품은 드러나지 않고 자연과 인간과 소통하고자 한다. 주변과 하나가 되고자 한다. 그래서 늘 겸허하다. 그 겸허함은 곧 세상에 대한 예의다. 그가 베르사유궁의 무게를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무게를 무게로 극복하려 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 무게를 겸허함과 비움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언제부턴가 베르사유궁 하면 떠오르는 또 한 명의 한국인이 생겼다.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수배 중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다.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유 씨가 지난해 베르사유궁 미술관에서 사진전을 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됐다. 별로 유명하지도 않은 유 씨가 어떻게 이곳에서 사진전을 열었을까. 알고 보니 그 비밀은 금전적인 후원이었다. 베르사유궁에 수십억 원의 거액을 기부하고 사진을 전시한 것이다.

며칠 전 프랑스의 콩피에뉴 숲 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유병언 사진전을 취소했다. 프랑스 외교장관의 취소 요청을 받아들인 조치였지만, 조직위는 이미 유 씨로부터 1만 유로(약 1400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 씨는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이탈리아 피렌체의 한 사진박물관에도 거액의 후원금을 냈다고 한다. 그의 전시는 이렇게 해서 가능했다.

국제사회에서 문화공간의 기부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루브르박물관의 모나리자 전시공간을 다시 만드는 데 일본의 도쿄(東京)TV가 비용을 댔다. 로마 바티칸 시스틴성당의 천장화(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보수작업은 일본의 소니가 그 비용을 제공했다. 한국의 삼성전자는 베르사유 중앙홀에 대형 초고화질(UHD) TV를 설치했다. 모두 일종의 문화투자라고 할 수 있다. 누군가가 유 씨의 기부도 이런 맥락으로 볼 수 있지 않느냐고 반문할지 모른다. 하지만 기부에도 품격이 있다. 유 씨의 기부는 기부가 아니라 돈과 전시를 맞바꾼 것이다.

우리나라 대학이나 문화기관도 기부와 후원을 받는 데 열심이다. 많은 기부금을 확보하는 것이 대학과 문화기관 최고경영자(CEO)의 중요 능력이 되었다. 그런데 기부금이 정말로 절실한 것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대학에 가보면 ○○관, ○○관처럼 기업 이름을 붙여주고 건물 짓는 데 기부금을 너무 많이 쓰는 것 같다. 그 귀한 돈으로 너무 외형만 치장하는 것은 아닌지.

기부는 순수해야 한다. 기부금을 쓰는 방식도 진실해야 한다.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세상과의 소통을 생각하며 겸허해져야 한다. 유병언의 사진이 아니라 이우환의 미술처럼 말이다.

이광표 정책사회부장 kplee@donga.com

[유병언 전 회장 및 기복침 관련 정정 및 반론보도문]
#이우환#베르사유전#유병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