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변영욱]정치인의 헤어스타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변영욱 사진부 차장
변영욱 사진부 차장
며칠 전 50대 중반에 들어선 선배와 오랜만에 술자리에서 만났다. 파마를 하셨기에 잘 어울린다고 했다. 평소 숱이 빠져서 걱정이셨는데 파마를 하니 훨씬 풍성해 보였고 젊어 보였다. 흰머리가 많으니 이참에 염색을 해보시는 건 어떠냐고 했더니 아직 거기까진 생각하지 못했단다. 젊음이 경쟁력인 시대. 염색은 어쩌면 누군가의 눈을 속이는 일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나를 속이는 것일지도 모르고.

어떤 문화권에서는 정치인이 머리 염색을 하면 언론과 여론의 집중 공격을 받기도 한다. 정치인이 나이에 따른 신체의 변화를 숨기는 걸 조작으로 보는 것이다. 2002년 독일 슈뢰더 총리는 귀밑머리를 염색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소송을 해 승소하기도 했다. 2011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당시 중국 상무위원 9명의 나이가 52∼67세지만 이들 중 흰머리를 갖고 있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며 검은 머리에 대한 집착이 과도하다고 꼬집었다.

한국의 정치인들도 검은 머리를 선호해 염색을 한다. 우리 국민은 염색 문화에 관대한 걸까. 시비 거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하다.

정치인들의 염색이 언제부터 트렌드가 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2일 2015년 예산안 처리를 위해 200여 명의 국회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을 가득 메웠다. 그들 중에 흰머리가 두드러져 보이는 의원은 김동철 김종훈 김한길 백군기 의원 등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였다. 19대 국회의원의 평균 나이가 53세가 넘는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국회의원들의 머리 염색은 대세인 것 같다.

머리 색깔뿐만 아니라 스타일도 정치인의 자기관리 항목 중 하나인 것 같다. 6월 보궐선거에 나왔던 한 유력 여성 정치인은 평소 세련된 모습을 보여 왔다. 하지만 선거 포스터 속의 그는 세련됨과 다소 거리가 있어 보였다. 약간 흐트러진 파마 머리는 서민층 중년 여성의 모습이었다.

머리에 헤어젤이나 왁스를 바르지 않는 게 특징이었던 야당의 한 초선 의원은 요즘 헤어젤을 바른 모습으로 국회에 나오고 있다. 자발적인 결정인지 주변의 조언을 듣고 스타일의 변화를 준 건지 알 수 없다. 그 변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떨까. 한 동료 사진기자는 “그를 신선한 정치 신인으로 봐왔는데, 제도권에 본격적으로 편입한 느낌을 준다”며 실망했다.

정치인의 헤어스타일은 중요한 전략이고, 실제로 어느 정도의 표를 얻는 데는 도움이 된다. 세련됨을 포기하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것이 정치인의 진짜 모습인지, 아니면 선거 기간에만 서민의 이미지를 연출했다가 그후에는 세련됨으로 돌아가는 것이 진짜 모습인지는 국민이 판단해야 할 것 같다.

국회에 입성한 의원 대부분의 헤어스타일은 보조재와 염색약 덕에,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는 검은색으로 통일된다. 희끗희끗하거나 자유분방한 헤어스타일을 하면 국민이 ‘자기관리를 잘 못하는 의원’이라고 생각할까 봐서 그런 걸까. 하지만 사실 국민에게 중요한 것은 정치인들의 용모보다는 철학과 정책이다.

변영욱 사진부 차장 cut@donga.com
#정치인#헤어스타일#머리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