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투쟁’ 마친 황교안, 27일 기자회견…국회정상화 메시지 나올까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27일 09시 40분


코멘트

한국당, ‘민생대장정’ 다음 단계는…대안 마련 돌입

© News1 박정호 기자
© News1 박정호 기자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인한 여야 갈등을 해결하고, 파행중인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 직후 당사에서 ‘국민의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겠습니다’ 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국민 속으로’라는 기치를 내걸고 18일동안 대여투쟁을 벌여왔다. 전국을 돌며 산업 현장뿐만 아니라 안보, 재해, 농업 등 각종 민생 현장을 방문해 현안을 청취하고, 문재인 정부의 각종 정책에 대해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Δ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부담 Δ탈원전 정책 Δ미세먼지 저감 대책 Δ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 문제 Δ공시지가 인상에 따른 부담 Δ농업 현대화 시설 지원 사업 Δ청년 농촌 정착지원 사업 현실화 Δ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 현실화 Δ새만금 개발 Δ강원 산불 피해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한국당이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회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강원 산불과 포항 지진 피해 지원의 경우 정부의 추경안에도 포함돼있다. 한국당은 정부의 추경안을 ‘총선용’ ‘선심성’ 추경안으로 보고, 재해 추경과 나머지 추경을 분리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회법은 6월 임시국회를 집회를 권고하고 있다. 9월 정기국회 외에도 민생 법안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호프 회동’을 가지는 등 대화의 물꼬가 트였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인한 국회 파행이 지속하고 있다.

한국당은 ‘국회 정상화 해법은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해야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지만, 황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더이상 민생을 외면할 수 없다고 결단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황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 민생현장을 다니며 시민과 함께 했던 시간과 거리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알기 위한 노력과 도전의 여정이었다”며 “현장은 지옥과 같았다. 시민들은 ‘살려 달라’고 절규했다. 이것이 오늘 대한민국의 자화상이었다. 한국사회는 위태롭기 그지없다. 제2의 IMF와 같다. 새로운 성장전략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를 진행한다. 민생대장정에서 청취한 각종 건의사항을 전달하고, 상임위 차원에서 대안 마련을 주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민생투쟁 대장정’의 다음 단계로 당 차원에서 정책 대안 마련에 돌입한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는 동시에 ‘대안정당’으로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또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대안정당’ ‘정책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하고, 향후 정국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실제 황 대표는 민생투쟁 대장정 과정에서 가진 각종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