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장외투쟁에 與·평화·정의, 중단 촉구…바른미래는 與비판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0일 16시 55분


코멘트

文 대통령의 이미선 임명 두고 여야 공방 격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 규탄 장외 집회’를 마치고 당원들과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20/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 규탄 장외 집회’를 마치고 당원들과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20/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이미선 헌법재판관 임명을 규탄하기 위해 대규모 장외투쟁에 나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투쟁 중단을 촉구했고, 바른미래당은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STOP(스톱)!,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를 열었다.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는 문 대통령이 ‘코드인사’를 하고 있으며 자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 헌법재판관 임명과 관련 “국회 청문회를 무시하고 주식부자 코드 인사를 밀어붙였다”며 “헌법 재판·대한민국 헌법까지 자기 마음대로 주물러서 좌파 독재를 완성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재인 정부를 겨냥, “지금까지 한결같이 좌파독재의 길을 걸어왔다”며 “민주주의를 외치면서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좌파천국’을 만들어 놓았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이러한 장외투쟁을 할 때가 아니라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한국당은 국회에서 국정을 비판할 건 비판하면서도 협조할 건 협조해, 민생을 위해야 한다”며 “한국당이 장외로 나갈 수는 있지만 원내를 포기하고 국회를 문 닫게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국회 전면 보이콧에 나설 경우 국민의 비판 여론이 나올 걸 의식한 것 같은데, 장외 투쟁이란 ‘꼼수 보이콧’으로 국회를 공전시키는 건 더 나쁘다”며 “국제 경제 침체 조짐과 더불어, 국민들이 미세먼지·강원 산불·포항 지진 등 재난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걸 고려해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을 서둘러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한국당이 국회로 돌아와 개혁 입법 처리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을 향해 “장외투쟁을 바라보는 국민의 심정은 고구마 100개를 먹은 듯 답답하다”며 “국회를 걷어찬 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박 수석대변인은 청와대를 향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인사 난맥상을 초래한 청와대도 답답하다”며 “청와대와 여당도 멈추어선 개혁 열차를 하루속히 달리게 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최근 5·18 광주민주화 운동과 세월호 관련 망언 논란을 빚은 한국당이 장외투쟁 대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최근 ‘5·18 망언’ 의원들에 면죄부를 준 데 대해 국민 비판이 높다”며 “이러한 국민 목소리를 듣고 있다면 국회로 돌아와 민생정치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의 장외투쟁 중단을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 ‘비난할 자격이 없다’며 쓴소리를 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공당이 의회 밖 거리로 달려간다는 건 결코 권하고 반길 수는 없다”면서도 “현 상황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청와대와 집권 여당의 독단과 독선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이 국회를 보이콧한 건 아니며, 장외투쟁은 사실상 민주당의 ‘전매특허’였던 행위다”라며 “민주당은 한국당을 비판할 자격 자체가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