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셧다운 종료후 국정연설”…누구의 양보?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4일 13시 33분


코멘트

“대안 안 찾을 것…하원 회의장과 비견될 장소 없다”
NYT “민주, 국경안보 위한 예산 준비중”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신년 국정연설 강행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한발 물러섰다.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가 끝나고 국정연설을 하겠다고 밝힌 것.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펠로시 의장에게 오는 29일 예정대로 국정연설을 강행하겠다는 서신을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신에서 “국정연설과 관련해 안보 우려는 없다”며 “국민들과 의회에 중요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헌법상 내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연설을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할 수 없다면 그것은 이 나라에 매우 슬픈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답신에서 “하원은 정부가 다시 문을 열기 전까지는 의회에서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행하도록 승인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검토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드리고자 이 편지를 썼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의 답신을 받은 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아름다운 의회에서 국정연설을 할 수 없게 되어 슬프다”며 “우리는 대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대통령의 신년 국정연설은 하원 회의장에서 상·하원 의원들과 대법원 인사들 앞에서 열리는 것으로 수십 년간 이어온 전통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안을 찾겠다고 말하면서 일부 의원들은 상원에서 국정연설을 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들 사이에서는 국경에서 연설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셧다운 종료 후 국정연설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연설을 위한 대안 장소를 찾지 않을 것이다. 하원 회의장의 역사와 전통, 중요성에 비견될 장소는 없기 때문”이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대단한 국정연설을 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 발 물러선 배경을 두고 민주당이 국경 안보를 위한 상당한 예산을 준비 중이기 때문이 아니냐는 소식을 전했다. 민주당 하원은 국경 안보를 위한 자체 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며칠 내로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니 호이어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우리는 국경 안보를 지키기 위해 상당한 예산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임스 클리번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는 “민주당은 (국경 안보를 위해) 57억달러의 예산을 지지할 수 있다”며 57억달러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요구한 예산과 같은 금액이다.

그러나 클리번 원내총부는 “이 예산은 드론, 마약·무기 탐지 스캔, 보안요원 확충 등을 위한 예산이지 국경장벽 건설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