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꺽꿀꺽’ 캬~” 음주 모습·소리 광고서 금지…음주폐해 예방 될까?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1월 13일 14시 56분


코멘트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동아일보)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동아일보)
휴가를 나온 군인 윤창호 씨가 음주 운전자의 차량에 치여 뇌사 판정을 받았다가 끝내 숨져 사회적 공분을 이끌어 낸 가운데, 정부가 음주폐해를 줄이기 위해 주류광고에서 술 마시는 행위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찬반 양론이 뜨겁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2018년 음주폐해예방의 달’ 행사를 하루 앞둔 13일 주류 광고기준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음주폐해예방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음주 관련 교통사고와 폭력 사건 등이 비번하게 일어나면서 강력한 예방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알코올 관련 사망자는 4809명이었다. 매일 13명이 술 때문에 목숨을 잃는 것.

복지부는 이같은 음주폐해를 근절하기 위해 현재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규정된 주류 광고기준을 법으로 상향 조정한다.

상향 조정된 법에선 주류광고 시 ‘술을 마시는 행위’ 표현을 금지한다. 술을 마시는 소리도 음주를 유도·자극할 수 있어 금지하기로 했다. 미성년자가 볼 수 있는 콘텐츠 앞뒤에도 주류광고를 할 수 없다. 주류광고에는 광고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노래도 삽입할 수 없다.

이같은 강화 방안에 일부 시민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담배로 인한 범죄보다 술로 인한 범죄가 훨씬 많다. 술에 대한 경각심을 줄 필요가 있다”(su****), “좋은 시도라고 생각한다. 음주에 대한 관용적 문화가 팽배해 각종 사망사고가 만연한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인식 개선에 노력을 하는 건 바람직하다”(hy****), “광고 적당히 하는 거 찬성. 맥주 꼴깍꼴깍 마시고 캬 하면 없던 음주 욕구가 자극되더라”(sp****)라고 말했다.

반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 의견도 많다. 온라인에는 “이게 주류광고랑 무슨 상관인가. 상조광고때문에 죽는 사람 많다고 하는 거랑 뭐가 다르냐”(du****), “쓸데없는 짓하네. 음주운전이 광고 탓이냐? 솜방망이 처벌 탓이지. 사법부는 뭐하나”(ke****), “자영업 힘들어죽겠는데 아예 술 팔지 말고 문 닫으라고 광고하나. 처벌강화를 해야지, 엄한 곳에 화풀이하는 건가”(pooh****) 등의 지적이 있었다.

이밖에도 “라면광고에 msg 들어가니깐 먹는 거 차단하고 휴대 전화는 전자파 나오니깐 전화받는 거 다 차단하지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부터 분석해라”(seru****), “담뱃갑에 폐암사진을 붙일거면 소주병에 간암사진도 붙여야한다. 술에 대한 이중잣대가 너무 심하다”(nans****), “술 마시는 광고랑 음주운전이랑 뭔 상관이 있을까.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거 말곤 답 없다”(yo****)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한편 TV에만 적용되던 주류광고 금지 시간대(오전 7시∼오후 10시)가 DMB, 데이터 방송, IPTV에도 적용된다. 술병에 표기되고 있는 과음경고 문구가 주류광고에도 나오도록 기준이 강화된다.

김은향 동아닷컴 기자 eunhy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