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靑 “한미 정상, 2차 북미회담 시기·장소, 종전선언 등 깊은 논의”

  • 뉴시스
  • 입력 2018년 9월 25일 09시 3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미국 현지 시각) 뉴욕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전선언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욕 현지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두 정상 간 1시간 25분동안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 기간에 종전선언, 2차 미북 정상회담의 장소·시기 등에 대해서 두 분 사이에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면서도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해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청와대 핵심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 북한에 밝은 미래를 보여주겠다고 말씀한 부분은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가.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서 비슷한 표현들이 계속 나왔었다. 북한이 비핵화를 취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경우 새롭게 바뀐 미국과 북한의 관계 속에서 경제발전이라든지, 여러가지 밝은 미래를 보장함로써 비핵화를 촉진해 나간다는 의미다.”

-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대북 제재가 제재를 위한 제재가 아니라 비핵화를 이룰 수 있는 제재가 돼야 한다고 했었다’ 밝은 미래 언급을 연결시키면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오늘 두 정상 간에는 제재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과 새로운 내용은 나오지 않았다. 주로 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서 문 대통령이 자세하게 설명했다.”

- 종전선언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나.

“그 내용은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

-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진행 중이다. 관련된 논의도 있었나.

“방위비분담금 문제도 거론됐다. ”

-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해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이나 평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 달라.

“반응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 정도 선이다.”

-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가 오늘 새롭게 추가되서 전달된 게 있는가. 김정은 위원장 메시지가 있으면 이전에 충분히 전달됐고, 미국의 반응을 심도있게 들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문 대통령이 평양을 다녀오셔서 뉴욕 오기 전에 내용을 이미 전달했고, 전달하지 않은 내용을 새롭게 전달한 것이 아니냐는 전제를 달고 물어본 것인데, 그렇지 않다. 평양을 다녀온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고스란히 전달한 것이다.”

- 오늘 한미 정상회담을 결정적 회담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었다. 왜 결정적인 회담인가.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순항해오던 북미 대화가 상당부분 교착상태 빠졌다. 그 상황을 문 대통령이 평양을 다녀오고,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받은 메시지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다. 교착상태 빠졌던 북미 관계가 새롭게 동력을 얻게 되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있고 중요한 회담이라 평가한다.”

【뉴욕=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