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모던 추석상’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23일 21시 20분


코멘트

#thanksgiving #cooking

아스파라거스, 연어, 카펠리니… 식재료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추석 음식이 한층 모던해졌다. 레시피를 찬찬히 따라 만들면 추석상 차리기가 스트레스 아닌 힐링이 되지 않을까.

모시송편견과류강정


모시송편·아몬드·호두 10개씩, 참기름 2큰술, 조림양념(간장 1½큰술, 물엿·꿀 1큰술씩), 콩가루 1큰술

How to make

1 모시송편은 찜기에 넣어 15분간 찐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참기름에 버무린다.
2 끓는 물에 아몬드와 호두를 살짝 데친 뒤 물기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3 팬에 조림양념 재료를 넣고 살짝 끓인 뒤 ②의 아몬드와 호두를 넣어 조린다.
4 그릇에 모시송편을 반으로 썰어 담고 견과류조림을 곁들인 뒤 콩가루를 뿌린다.

전어구이와 대추유자샐러드


전어 4마리, 식용유 약간, 묵은지 150g, 영양부추 40g, 건대추 8알, 배 100g, 밤 6알, 유자드레싱(유자청·간장·식초·다진 파 1큰술씩, 물 2큰술, 다진 홍고추 1개 분량)

How to make

1 전어는 깨끗이 씻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이때 꼬리에 식용유를 바르고 포일로 감싸 꼬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한다.
2 묵은지는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 뒤 채썬다. 영양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대추는 칼집을 넣어 씨를 뺀 뒤 3등분한다. 배와 밤은 나박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유자드레싱을 만든 뒤 ②의 재료와 함께 버무려 대추유자샐러드를 만든다.
4 그릇에 전어구이와 대추유자샐러드를 담는다.

카펠리니골동면

양념(간장·국간장 2큰술씩, 참기름·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마른 표고버섯 4개, 다진 소고기 150g, 아스파라거스 6대, 그린올리브 6개, 드라이토마토 12개, 식용유 약간, 카펠리니면 180g

How to make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2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곱게 채썰고, 소고기는 핏물을 제거한다. 표고버섯과 소고기를 한데 섞어 ①의 양념 1½큰술을 넣어 밑간한다.
3 아스파라거스는 어슷하게 썰고, 그린올리브는 씨를 제거한 뒤 물에 10분간 담가둔다. 드라이토마토는 체에 밭쳐 기름을 제거한다.
4 팬에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볶다가 식용유를 두른 뒤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볶아 건진다.
5 카펠리니면은 끓는 물에 5분간 삶은 뒤 건져 나머지 모든 재료와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연어동그랑땡


연어 25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청주 1큰술, 양파·레몬 ½개씩, 표고버섯 1개, 다진 마늘 2작은술, 밀가루 5큰술, 식용유 적당량, 실파 2대, 리코타치즈 3큰술, 레몬즙 2큰술

How to make

1 연어는 다져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양파와 표고버섯은 잘게 다진다.
3 볼에 다진 연어와 양파, 표고버섯, 다진 마늘을 넣어 치대다 밀가루를 넣고 섞어 동그랗게 빚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올려 노릇하게 부친다.
5 레몬은 얇게 편으로 썰고, 실파는 송송 썬다. 리코타치즈와 레몬즙을 한데 섞는다.
6 그릇에 리코타치즈를 한 스푼씩 펴 담고, 레몬 슬라이스 1조각과 연어동그랑땡을 차례로 올린 뒤 실파, 올리브오일, 후춧가루를 뿌린다.

갈비산적스테이크



구이용 갈비 8대, 양념(간장 2큰술, 맛술·청주·설탕·다진 파 1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얇은 아스파라거스 16대, 방울토마토 12개, 올리브오일 1큰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그라나파다노치즈·잣가루 2큰술씩

How to make

1 갈비는 뼈와 살 사이에 칼집을 길게 넣은 뒤 살을 한 켜씩 펴서 썬다.
2 ①에 칼집을 격자 모양으로 넣은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바른다.
3 ②의 갈비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굽는다.
4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자른 뒤 어슷하게 토막 낸다.
5 볼에 아스파라거스와 방울토마토, 올리브오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팬에 올려 굽는다.
6 그릇에 구운 갈비를 올리고 그라나파다노치즈와 잣가루를 뿌린 뒤 아스파라거스와 토마토를 담는다.

아보카도임자수탕

닭 1마리, 마늘 8쪽, 물 적당량, 참기름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아보카도 ½개, 잣 70g, 참깨 30g, 소금 약간, 고명(표고버섯 1개, 오이 ¼개, 아보카도 ½개, 석류알 2작은술, 참기름 약간)

How to make

1 닭은 깨끗이 씻은 뒤 냄비에 물과 마늘을 함께 넣고 푹 끓인다.
2 닭을 건져 살만 발라 찢은 뒤 참기름, 간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잣과 참깨는 마른 팬에 볶은 뒤 ①의 닭 육수, ③의 아보카도와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체에 거른 다음 소금으로 간해 냉동실에 보관한다.
5 고명 재료 중 표고버섯은 6등분하고, 오이는 필러로 얇게 민다.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다.
6 그릇에 ④의 국물을 자박하게 붓고 닭살, 오이, 아보카도, 표고버섯, 석류알을 올린 다음 참기름을 뿌린다.

EDITOR 한여진 기자
사진 홍태식 디자인 김영화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설아(noda+쿠킹스튜디오)

<이 기사는 여성동아 10월호에 실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