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나폴리 피자’ 제조법,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
더보기

‘나폴리 피자’ 제조법,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

뉴시스입력 2017-12-08 07:19수정 2017-12-08 07:1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이탈리아 나폴리 피자 만들기 기술이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7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유네스코는 이번주 제주에서 무형문화유산 보호 정부간위원회를 개최하고 33건의 후보 중 이탈리아의 나폴리식 피자 만들기 기술을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대표 목록으로 지정했다.

고대 나폴리에서 유래한 나폴리 피자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피자 반죽을 허공에 돌리는 것이다. 반죽을 준비하고, 이를 굴리고, 나무를 태워 열을 낸 오븐에 넣고 일정한 간격으로 돌려가며 균일하게 구워내야 한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에게만 ‘피자장인(pizzaiuoli)’ 자격이 주어진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나폴리에 현재 3000명의 피자장인이 활동 중이다.

유네스코 등재 소식이 알려지자 마우리치오 마르티나 이탈리아 농업식품임업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승리!”라며 기쁨을 표현하기도 했다.

나폴리 수오르 오르솔라 베닌카사 대학 사회인류학 연구소의 마리노 니콜라는 “이것은 결코 많은 권리를 가지지 않았던 하층 계급의 희생과 생기, 상상에 대한 세계의 인정이다”라며 “피자는 대중적이지만 저렴하고 민주적이면서 지속가능하다. 이것은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폴리와 같은 어려운 도시에서 살아남기위해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