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태 “자유 갈구하는 뜨거운 남자로 돌아왔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주역 맡은 배우 박은태

박은태는 “상반신 노출 수위를 놓고 연출가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며 웃었다. 노출 정도에 따라 몸만들기를 조절해야 되기 때문이란다. 그는 “부부가 함께 작품을 봐도 마음이 찡해지게 연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프레인글로벌 제공
박은태는 “상반신 노출 수위를 놓고 연출가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며 웃었다. 노출 정도에 따라 몸만들기를 조절해야 되기 때문이란다. 그는 “부부가 함께 작품을 봐도 마음이 찡해지게 연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프레인글로벌 제공
“그게, 말이 되나요?”

배우 박은태(36)가 다음 달 15일 막을 올리는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의 남자 주인공 로버트 킨케이드 역을 더블 캐스팅 없이 단독으로 제안받자마자 튀어나온 말이었다. 너무나 뜻밖이었다. 그러나 대본을 보고 음악을 들은 후 곧바로 작품에 빠져 들었다. 여주인공 프란체스카 역은 옥주현(37)이 역시 단독으로 맡았다.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23일 박은태를 만났다. 만나자마자 고개를 깊이 숙여 인사하며 악수를 청했다. 반듯한 이미지 그대로였다. 그는 소설, 영화로 유명한 작품을 맡은 데 대한 부담을 숨기지 않았다.

“영화의 이미지를 극복하는 게 숙제이긴 해요. 다만 손짓 하나, 눈빛 하나로 절절함을 표현한 클린트 이스트우드 선생님과 메릴 스트립 선생님 같은 명연기를 하겠다는 생각 자체가 오만이라고 생각해요.”

그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먼 나라 배우들에게도 ‘선생님’이라는 존칭을 깍듯하게 붙였다. 주인공들이 어린 것 같다고 하자 그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에서도 좀 더 젊게 설정했다”고 말했다. 착실하고 모범적인 그가 바람 같은 킨케이드 역을 어떻게 소화할까.

“킨케이드는 자유를 갈구하지만 따뜻하고 진심을 담고 있는 사람이에요. 허튼 말은 하지 않죠. 남편과 아이들이 있는 프란체스카에게 함께 떠나자고 했는데, 그런 말은 살면서 단 한 번 하는 사람이라는 게 느껴지도록 하려 애쓰고 있어요.”

영화감독 김지운이 만든 ‘매디슨…’ 뮤직비디오를 보면 박은태가 부르는 넘버는 그의 미성과 어우러져 긴 여운을 남긴다. 멜로디도 귓가에 오래 맴돈다.

“힘겹게 절제하는 미세한 감정의 흐름을 객석에 전달하고 싶어요. 폭발하기보다는 밀도로 승부해야죠. 옥주현 씨와는 ‘황태자 루돌프’에서 연인으로 만났는데 편하고 말도 잘 통해요.”

한양대 경영학과를 나온 그는 2007년 뮤지컬 ‘라이온 킹’의 앙상블로 데뷔해 ‘노트르담 드 파리’ ‘프랑켄슈타인’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지킬 앤 하이드’ ‘모차르트!’ 등 차근차근 작품을 하며 정상에 올랐다.

“돌아보니 10년 동안 가장 길게 쉰 게 ‘도리안 그레이’를 하기 전 석 달이었어요. 보통 한 달을 채 쉰 적이 없었죠. ‘매디슨…’도 ‘팬텀’이 끝난 후 곧바로 한 거고요. 계속 오를 무대가 있다는 게 고맙죠.”

걸그룹 파파야 출신 배우 고은채와 2012년 결혼한 그는 딸, 아들을 둔 아빠다. 요즘 아이들의 잠자는 얼굴만 보고 나올 때가 많아 마음이 짠하단다.

“아빠가 되니 내 안의 우주가 더 커진 느낌이에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하루하루 무사히 일상을 이어가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는 걸 깨닫고 있답니다.”

그는 앞으로 10년 동안 다시 달릴 수 있는 체력과 실력을 유지하길 소망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 선생님이 ‘저런 연기를 해야지’라고 생각하게 만들듯이 사람들이 제 연기를 보고 ‘명연기’라고 말할 날이 오리라 믿어요.”

4월 15일∼6월 18일.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5만∼14만 원. 1588-5212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박은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